메뉴 건너뛰기

close

1940년 9월 17일 중국 충칭의 가릉빈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성립 전례식 기념사진
 1940년 9월 17일 중국 충칭의 가릉빈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성립 전례식 기념사진
ⓒ 독립기념관

관련사진보기

 
민족·민주진영에서는 오래 전부터 '국군의 날'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군인 광복군이 창건된 날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김자동 역시 같은 뜻이었다. 하지만 쉽게 바뀌지 않았다. 그는 이를 다시 제기하였다. <광복군 창립일을 국군의 날로>라는 시론이다.

대한민국 헌법은 전문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제헌 이후 헌법기초위원들 사이에는 이러한 문구를 넣자는 주장이 있었으나 이승만의 반대로 좌절된 후 1987년 개헌에서야 명문화되었다. 아마도 민주화세력으로부터 군사독재세력들이 정통성을 얻기 위해 임시정부를 업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새 헌법하에서도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잇는 주요 노선 [1) 완전한(통일된) 자주 독립국가의 수립 2)민주공화제도의 실천 3)균등사회의 건설]에 걸맞는 행적은 찾기 힘들었다. 하다못해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기념할만한 기념관조차 없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평화재향군인회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인 9월17일로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평화재향군인회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인 9월17일로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재향군인회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인 9월17일로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박지훈

관련사진보기

 
잘못된 것들을 거론하려면 끝도 없으나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겠다.

국군은 1946년 미군정이 미국의 필요에 따라서 창립한 조선국방경비대의 후신이다. 그리고 경비대시대부터 그 주된 구성원은 일제의 앞잡이들이었으며 정신상태도 일본군을 본뜬 것이다. 지금도 상급자가 하급자에 대하여, 혹은 선임자가 후임자에게 폭행을 가하는 습관은 다 일제의 잔재인 것이 아닌가?

이런 것을 생각하면서도 나라가 제대로 되고 국군이 제대로 되려면 우선 뿌리를 광복군으로 돌리는 것이 옳다는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임시정부가 1919년 창립된 직후에는 만주의 항일 무장단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었다. 그러나 그 후 몇 년 동안 임시정부의 국내모금 조직들이 속속 붕괴되고 경제적으로 극심한 곤란에 빠지면서 만주 무장 세력과의 유대도 점차 약화되었다. 30년대 초에 이르러서는 임정에서 청년들을 중국의 각 군관학교로 보내 후일을 대비하는 정도에 그쳤다. 1934년에는 임정 김구 국무령과 중국의 실권자인 장개석 군사위원장 사이에 중국 중앙군관 학교 낙양분교에 한인반을 설치하는 합의를 본 일도 있었다. 

어쨌든 1940년 9월 17일에야 임정이 처음으로 조국광복에 투입할 목적으로 광복군을 창설하였다. 임시정부의 국군이 탄생한 것이다. '국군의 날'을 정하는데 있어서 미군의 뜻에 의하여 창설된 국방경비대의 창설일로 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국군이 38선을 돌파한 날을 국군의 날로 설정한 모양이다.

이제 국군의 날은 어디까지나 국군 창설일이라는 본래의 의미에 충실해야 한다. 임시정부의 법통계승이 헌법에도 명문화 된 마당에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립일로 바꾸는 것이 옳다고 믿어진다. (주석 2)


주석
2> <경북일보>, 2007년 9월 3일.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 시대의 상식인 김자동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김자동, #김자동평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