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술관에 있는 작품 속에서 한의학과의 연관성을 찾아봅니다. 인류의 역사와 문화, 생활 안에 숨어있는 건강 정보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편집자말]
이한복, 1924년
▲ 엉겅퀴 이한복, 1924년
ⓒ 공유마당(CC BY)

관련사진보기

 
6~8월에 꽃을 피우는 엉겅퀴는 잎에 크고 작은 가시가 있으며, 전체가 털에 덮여 있다. 엉겅퀴는 50~100cm 정도로 자라며, 흔히 잡초로 취급되는 풀이기도 하다.

때로는 무가치한 것, 저주, 황폐 등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고 때로는 행운, 구국, 독립 등의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북유럽에서는 엉겅퀴를 천둥의 신 토르의 꽃이라고 하여, 이 꽃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벼락 맞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베첼리오 티치아노, 1550년, 캔버스에 유화, 240x186cm, 프라도 미술관
▲ 인류의 타락 베첼리오 티치아노, 1550년, 캔버스에 유화, 240x186cm, 프라도 미술관
ⓒ 공유마당(만료 저작물)

관련사진보기

 
이탈리아의 화가 티치아노(1488?~1576)의 작품 <The Fall of Man>이다. 에덴동산의 이브가 금단의 선악과를 따는 장면 즉 '인류의 타락, 아담과 이브의 원죄'를 그리고 있다. 구약성경에는 이렇게 기록돼 있다.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 가리니…."

이때 엉겅퀴는 저주받은 땅을 표시한다. 
 
Sir Gawain(사진), 1538년 / 2008년
▲ 스코틀랜드의 제임스5세(좌) / 엉겅퀴 기사단의 휘장(우) Sir Gawain(사진), 1538년 / 2008년
ⓒ 위키미디어커먼스(퍼블릭 도메인)

관련사진보기

 
스코틀랜드 퍼스셔(Perthshire)의 블레어 성(Blair Castle)에 있는 작품으로,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5세와 기즈 메리의 초상화' 중 일부이다. 제임스 5세(1512~1542)는 스코틀랜드의 국왕으로, 스튜어트 왕가의 제7대 국왕이자 잉글랜드의 왕인 헨리 8세 튜더의 외조카였다.

그의 어머니가 헨리 8세와 남매 사이였지만, 아버지 제임스 4세가 헨리 8세와의 전투에서 전사했기 때문에 제임스 5세의 헨리 8세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이었다. 게다가 자신 역시 헨리 8세와의 전투에서 대패하고 신경쇠약에 걸리며 건강이 악화되어 젊은 나이에 죽음을 맞이한다.

메리 기즈는 그의 재혼 상대로 프랑스 기즈 공작의 딸이었으며, 이들의 결혼은 가톨릭 세력으로 스코틀랜드와 프랑스의 동맹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제임스 5세와 메리 기즈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 메리 스튜어트 즉 메리 여왕이다. 
그녀는 잉글랜드의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숙적이자,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스코틀랜드의 마지막 여왕이다. 

위 그림은 16세기에 그려진 그림으로, 작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림 속 제임스 5세는 성 앤드류 배지가 달린 엉겅퀴 모양의 목걸이를 하고 있다. 이는 왼쪽에 보이는 '엉겅퀴 기사단의 휘장'과 상당히 비슷하다.

엉겅퀴 기사단은 1687년에 창설되었는데, 이 기사단의 상징물은 스코틀랜드의 국화인 엉겅퀴다. 중세 시대에 스코틀랜드에 침입한 바이킹의 척후병이 엉겅퀴 가시에 찔려 비명을 질렀다고 한다. 이 때문에 적의 기습이 발각되어 스코틀랜드는 전쟁에서 이기게 되었고, 이후로 엉겅퀴는 스코틀랜드의 국화가 되었다.

약재로서의 엉겅퀴
 
한국기행_문화_여행_음식_풍경_거문도_36
▲ 엉겅퀴 한국기행_문화_여행_음식_풍경_거문도_36
ⓒ 한국교육방송공사(CC BY)

관련사진보기

 
엉겅퀴를 한약재로 사용할 때는 대계(大薊)라 부른다. 얼핏 엉겅퀴와 비슷해 보이지만, 엉겅퀴보다 작은 조뱅이(크기 25~50cm)는 소계(小薊)라고 한다. 대계는 '호랑이 호'자를 써서 호계(虎薊), 소계는 '고양이 묘'자를 써서 묘계(猫薊)로도 부른다. 이때 계(薊)는 髻(상투 계)와 같다고도 하는데, 꽃이 상투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대계는 국화과 식물인 엉겅퀴를 여름과 가을에 꽃이 필 때 거두어 말려 약재로 이용한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서늘하다. 열을 내리고 출혈을 멎게 한다. 피를 토하거나 코피가 나는 등 각종 출혈증에 사용한다.

약재를 까맣게 태우고 속은 황갈색이 되도록 볶으면(초탄) 지혈작용은 강해지고, 열을 내리는 작용은 약해진다. 그러므로 발열을 동반한 출혈에는 그대로 생용(生用)하고, 수렴하여 지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는 초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간염, 신장염 및 고혈압에도 활용할 수 있다. 

소계도 대계와 효능이 유사하다. 지혈, 이뇨 작용이 있어 대계와 함께 배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건강기능식품인 밀크 씨슬(milk thistle)도 엉겅퀴(thistle)의 일종이다.

밀크 씨슬은 흰무늬엉겅퀴, 서양 엉겅퀴라고 불리는데, 줄기 안에 진득한 수액이 들어 있어 상처가 나면 유백색의 수액이 흐른다. 메스꺼움,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의 위장장애 및 설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윤소정 시민기자의 개인 브런치 https://brunch.co.kr/@nurilton7 에도 실립니다.


태그:#엉겅퀴, #대계, #조뱅이, #소계, #밀크씨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