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교육청이 교사채용과정에서 비리가 발생한 대성학원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 채용비리와 관련된 교사 14명 전원에게 '임용취소'를 결정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3일 신규교사 채용 비리가 발생한 학교법인 대성학원 및 대성학원 산하 4개교(대성고, 대성여고, 대성중, 대성여중)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대성학원은 신규교사 채용과정에서 교사 14명이 금품 등을 제공하고 시험문제를 사전에 전달받아 채용시험에 합격한 것이 확인됐다. 또한 교사 2명은 시험문제 유출에 가담한 혐의로 검찰이 기소된 상태다.

감사팀은 또 대성학원 법인 이사장 업무와 관련해서도 ▲ 2005년 1월경 대성중 공사대금 등 약 20억여 원의 공금횡령 건에 대한 채권 확보 소홀 ▲ 교육청의 허가 없이 수익용 기본재산(현금) 사용 ▲ (전)상임이사의 공금횡령·유용에 대한 감독 소홀 ▲ 대성학원 소속 19명 교사들의 배임증재, 업무 방해 등의 기소에 대한 감독 소홀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대성학원 (전)상임이사가 '수익용 기본재산(대전 유성구 원촌동, 대전 동구 대동)을 매도하며 다운계약서를 작성, 매매대금 3억9300만 원의 공금을 횡령·유용한 건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횡령액은 회수됐다.

이 밖에도 대성학원의 신규 교사 채용 업무와 관련하여 법인 업무 담당자가 (전)상임이사의 지시에 따라 2011년부터 2013년까지 5명에게 시험문제를 유출한 것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교육청은 이러한 감사 결과에 따라 '임원취임의 승인 취소'에 해당하는 임원에 대해서는 청문 등의 적법한 절차를 거쳐 조치할 예정이며, 관련 교직원에 대해서는 임용취소, 징계 등을 법인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결과에 따라 징계 등 신분상 처분이 요구된 교원은 총 51명으로 임용취소 14명(대성고 7명, 대성여고 4명, 대성중 2명, 대성여중 1명), 중징계 3명(대성여고 2명, 대성중 1명),  경징계 6명(대성고 3명, 대성여고 2명, 대성중 1명), 기타 경고 28명 등이다.

대전지역 27개 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학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노동단체연대'는 1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성학원 비리와 관련 대전교육감의 사과와 대성고 자사고 지정 취소를 촉구했다.(관련사진)
 대전지역 27개 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학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노동단체연대'는 1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성학원 비리와 관련 대전교육감의 사과와 대성고 자사고 지정 취소를 촉구했다.(관련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번 대전교육청의 대성학원 특별감사결과 발표 시기를 두고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교사채용비리로 인해 검찰이 지난 8월에 관련자들을 기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늑장감사를 벌이고, 감사결과 발표도 차일피일 미뤄왔다는 주장이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듯이 설동호 교육감과 대성학원의 '특수 관계 의혹'을 제기하면서 교육청이 자사고인 대성고의 신입생 선발 학사일정(입학설명회 10월 6일, 원서접수 10월 28일-30일)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편의 봐주기'를 하고 있다는 것. [관련기사 : 설동호 대전교육감, '대성고'�'국제고' 문제로 혼쭐]

이에 따라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설 교육감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했다가, 교육청이 서둘러 감사결과발표 계획을 밝히자 고발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태그:#대성고, #대성학원, #교사채용비리, #설동호, #대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