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작업종료 3시간 후에 찾은 '신두리 해변' 모습
ⓒ 정대희

관련영상보기


12일 오후 5시경 신두리 해변에서 마무리 작업이 실시되고 있었다.
▲ 막바지 작업 12일 오후 5시경 신두리 해변에서 마무리 작업이 실시되고 있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신두리 사구 해변에 야적된 마대까지 바닷물이 들이닥쳐 기름만 빼가고 있었다.
▲ 마대를 덮친 바닷물 신두리 사구 해변에 야적된 마대까지 바닷물이 들이닥쳐 기름만 빼가고 있었다.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12일 오후 5시경 찾은 신두리 사구 해변은 연일 계속된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으로 제모습을 찾아가고 있었다. 기쁜 마음으로 현장을 떠난 지 3시간 후 다시 찾은 해변은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된 듯한 모습이었다.

오후 취재를 하면서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로 들어난 것이다. 오후 5시경, 원유와 각종 쓰레기, 복구장비, 기름 섞인 모래를 담는 마대 등이 신속하게 치워지지 않아 2차 오염의 가능성을 제기했다.

취재를 하면서 방제 담당자들에게 "수거된 쓰레기가 오늘 밤 분명히 바닷물에 잠기게 될 가능성이 높으니 다른 곳으로 이동을 시키든지 아니면 높이 쌓으라"고 당부했었다.

그러자 담당자들은 "오늘 물때가 한매가 줄어 쓰레기 있는 곳까지는 바닷물이 도달 안하니 걱정을 하지 말라"며 "이에 대비해 기름을 담은 검은 통을 기준으로 위에 적재를 시켰다"했다.

해변에 방치된 기름통에서 기름이 흐르고 있다
▲ 넘치는 기름통 해변에 방치된 기름통에서 기름이 흐르고 있다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바닷물이 빠져나간 신두리 해변엔 각종 복구 장비가 흩어져 있었다.
▲ 바닷물이 지나간 자리 바닷물이 빠져나간 신두리 해변엔 각종 복구 장비가 흩어져 있었다.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3시간 만에 다시 찾은 신두리 해변 사정을 좋지 못했다. 이미 바닷물이 검은 통을 지나 각종 쓰레기와 마대가 쌓여있던 곳에 도달해 기름띠를 빨아서 빠져나가고 있었다. 바닷물은 빠져나가며 기름띠와 덩어리를 남기고 복구 장비인 양동이와 통, 삽 등을 넘어뜨렸다.

그동안의 복구로 깨끗해진 신두리 사구 해변을 보고 뿌듯한 마음에 단잠을 자고 있을 지역 주민들과 자원봉사자들이 걱정이다. 내일 아침, 남은 복구를 위해 해변을 다시 찾은 순간, 이들이 갖게 될 허탈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바다 기상은 변덕이 심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바람만 조금 더 불어도 몇 m 높아지는 것은 쉽다. 담당자들은 이 사실을 간과한 것 같다. 현장 지휘 체계와 바다의 특성이 무시되는 한 앞으로 이러한 일은 되풀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그동안 누누이 지적했듯이 방제본부는 즉시 수거된 폐기물에 대한 처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하루 종일 허리 아프게 일한 사람들의 보람을 찾아줄 수 있을 것이다.

폐기물에서 기름을 빨아들인 바닷물은 빠져나가며 기름띠를 해변에 남기고 사라지고 있었다.
▲ 해변에 남은 기름띠 폐기물에서 기름을 빨아들인 바닷물은 빠져나가며 기름띠를 해변에 남기고 사라지고 있었다.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태그:#태안반도 기름유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