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인 이영진 씨의 사회로 진행된 5일 인터넷 정담에는 주명덕(사진작가), 손혜원(브랜드 네이머), 진회숙(클래식 오디세이 저자) 등 문화예술인과 김근태 고문 팬클럽 회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 오마이뉴스 최경준
김근태 민주당 상임고문은 5일 선관위가 <오마이뉴스>의 대선주자 열린인터뷰를 제지한 것과 관련 "선관위가 너무 시대에 낙오되어 시대착오적인 발상을 하고 있다"며 "시대에 뒤떨어진 법은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김 고문은 이날 오후 8시30분 서울 대학로 인터넷카페 '넷가'에서 '문화예술인과의 대화'라는 주제로 2차 인터넷 정담을 갖고, "선거법의 근본 정신은 돈은 묶고, 말과 발은 풀라는 것인데 선관위가 답답한 해석을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시대에 뒤떨어진 법은 고쳐야 한다" / 허성호 기자


선관위는 이에 앞서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오마이뉴스>의 노무현 상임고문 열린인터뷰를 45명의 직원을 동원해 제지했던 것과는 달리 이날 김 고문의 인터넷 정담은 직원 5명만 파견해 행사를 감시하게 했을 뿐 제지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김근태 고문 경선대책본부의 유민영 사이버팀장은 "이번 행사는 김근태 고문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생중계를 했다"며 "선관위가 대선주자들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이용해 홍보하는 것에 대해서는 허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1월 23일 열린 1차 인터넷 정담에서도 김 고문은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를 시도했지만 선관위 직원 10여 명이 동영상 카메라를 몸으로 막는 등 행사를 제지하기는 마찬가지였다.

▲ '낮도깨비'라는 아이디의 한 네티즌은 동영상에 선관위가 잡히자 "아침엔 노무현, 저녁엔 김근태, 바쁘군"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 오마이뉴스 최경준
따라서 선관위는 일관성 없이 즉흥적으로 법 해석과 집행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특히 대선주자들의 홈페이지 역시 인터넷 상에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열려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매체들을 통한 인터뷰만을 유독 금지시킨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에 대해 김 고문은 "우리나라는 인터넷 이용 인구가 2400만명이 넘고, 인터넷 뱅킹을 1000만명 이상이 하고 있는 인터넷 강국"이라며 "이렇게 제지하려면 인터넷을 계속 발전시켜서 뭘 하겠느냐"고 지적했다.

김 고문은 또 "많은 국민들과 네티즌들에게 언론으로서 충분히 인정받고 있는 <오마이뉴스>가 대선후보들의 성향과 정책을 알리고자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선관위의 법 해석이 권위주의적이고 관료주의적인 해석으로서 부당하다는 점을 선관위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