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9.27 13:21최종 업데이트 23.09.27 15:44
  • 본문듣기
'K휴게소' 기자는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자입니다. 20여 년에 걸쳐 휴게소의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였으며 국민에게 사랑받는 휴게소,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휴게소를 꿈꾸며 이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기자말]

2022년 추석 연휴 첫날이었던 9월 9일 서울 서초구 잠원IC 부근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의 모습. ⓒ 연합뉴스

 
민족의 명절 한가위가 다가왔습니다.

이번 추석 명절은 6일간의 긴 연휴(9.28~10.3)와 4일간의 고속도로 무료 이용(9.28~10.1)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추석을 맞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동안 도움이 될 꿀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가장 혼잡한 날은 9월 29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번 추석은 긴 연휴로 인해 1일 교통량은 작년 555만 대보다 줄어든 531만 대로 예측되었습니다. 고속도로 이용 차량이 가장 많은 날은 추석 당일인 9월 29일로 이날 하루 동안 627만 대의 차량이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 

2023년 추석 교통 전망 올해 추석은 연휴가 길어 1일 교통량은 전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측된다. ⓒ 한국도로공사



한편 귀성길 가장 혼잡한 날은 9월 28일(목) 09시~14시까지이며, 귀경길 가장 혼잡한 날은 9월 29일(금) 12시~18시로 예측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추석 지나고도 연휴가 4일이나 되는 관계로 올해 귀경길은 원활할 것으로 보입니다.

휴게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는 전국 어느 곳을 가더라도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데요. 휴게소에서 무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에는 화장실, 주차장. 음용수, 수유실, 쓰레기 처리, 흡연 부스, 와이파이, 인터넷, 팩스, 화물차 샤워실, 세탁실, 수면실, 휴게 쉼터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런데 이 다양한 서비스는 고속도로 통행료나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랍니다. 휴게소를 이용하는 고객이 지출하는 식사, 커피, 간식비 등에 이 비용이 녹아있습니다. 그러므로 돈 내고 휴게소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봉'이라고 놀리기보다는 그분들 덕분에 모든 사람들이 휴게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구나 하며 감사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휴게소에는 어떤 편의시설이 있고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을까요? 고속도로 휴게소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약국·병원이 있는 휴게소
 

경부고속도로 안성 휴게소(서울방향)에 있는 안성휴게소의원 ⓒ 의학채널 비온뒤 캡처

   

ⓒ 봉주영


명절에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할 수 있잖아요? 그렇다면 휴게소에도 병원과 약국이 있을까요?

네, 병원(의원)이 1곳, 약국이 10곳이 있습니다. 단, 대부분 약국은 수도권에 가까운 휴게소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만약 약국이 없다 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휴게소 편의점에 가면 간단한 구급약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경정비소가 있는 휴게소
 

고속도로휴게소-경정비소 ⓒ 봉주영

 
사람만 아프나요? 운전 중 갑자기 타이어의 바람이 빠지거나 계기판에 이상 신호가 들어오면 정비를 받아야 할 텐데요. 이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정비소가 있습니다.   단,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대부분의 정비소는 화물차가 많은 노선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명절 기간 장거리 운전할 경우에는 미리 차량을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고속도로 운전 중 차가 고장 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절차로 대처하면 됩니다.
 
① 우선 갓길에 차량을 세운 후,
②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개방하고,
③ 사람은 갓길 펜스를 넘어 안전한 도로 밖으로 피신하고,
④ 긴급구난센터(1588-2504)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하면 됩니다.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긴급구난센터는 가까운 톨게이트나 휴게소까지 무료로 차량을 견인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주유소의 셀프서비스 코너에는 타이어 공기압, 진공청소기 등이 구비되어 있으니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차장이 있는 휴게소
 

ⓒ 봉주영

 
오랜만에 부모님을 뵙는데 자동차가 지저분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들고 가는 선물만큼 깨끗한 자동차 모습도 중요하겠죠? 이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세차장을 보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 16곳에는 세차장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다만 대부분의 시설이 수도권 가까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샤워실·이발소가 있는 휴게소
 

ⓒ 봉주영

   

ⓒ 봉주영


그럴 일은 별로 없겠지만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세탁을 하거나 샤워할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라지 마십시오.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세차장보다 훨씬 많은 샤워실이 있답니다. 무려 63곳이나 되는데요. 이는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편의시설입니다.

휴게소를 방문하신 후 둘러보면, 휴게소 좌측이나 우측에 '화물차 라운지'라는 간판이 걸린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샤워실만이 아니라 세탁실, 수면실도 있는데요. 야간 시간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편의시설이지만 일반인도 이용하는데 별다른 제약은 없습니다.

또한 이 시설 중 일부에는 이발소도 있는데요. 총 5곳의 휴게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 이발소는 이용 시 유료입니다.  

반려동물 편의시설이 있는 휴게소
 

ⓒ 봉주영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를 맞이해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다양한 반려동물 편의시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최근에는 반려동물 놀이터는 기본이고, 반려동물과 식사를 함께할 수 있는 반려동물 동행 식당, 반려동물 호텔 등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반려동물 동반 입장이 가능했던 휴게소는 진영복합휴게소입니다. 가장 먼저 휴게소 내 반려동물 편의시설을 도입했던 덕평휴게소에는 반려동물 놀이터와 호텔이 있습니다. 마장휴게소는 최초로 반려동물 동행 식당을 운영하고 있고요.

고속도로 휴게소 맛 지도

휴게소를 이용하다 보면 맛있는 식사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은 대부분 푸드코트 형태로 빠른 조리가 가능한 급식 스타일의 식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한국도로공사는 1휴게소 1명품 먹거리라는 제도를 운영해 시중에서 유명하고 맛있는 맛집을 많이 고속도로 휴게소에 유치했는데요. 그 결과 다양한 먹거리가 휴게소에 입점했습니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맛지도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다양한 명품 식당이 입점했다. 사진은 한국도로공사가 추천한 1휴게소 1명품 먹거리 맛지도 ⓒ 도로공사



휴게소 매장에 '백년가게'라거나 '명품 먹거리'라는 간판을 단 곳이 있습니다. 그 매장이 시중에서 유명한 식당을 그대로 옮겨온 명품 먹거리 매장으로 맛, 가격, 서비스도 동일하게 제공한다고 하니 한 번 이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추석 다양한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꿀팁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부디 운전중에는 서둘지 마시고 안전 운전하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 소중한 분들과 뜻깊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본 기사는 네이버카페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실렸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