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어둠의 세력들은 진실을 두려워합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있는데 진실이 두렵습니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예산안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이유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규탄했다.

이 대표는 19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 특위(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오늘 개최된다. 국정조사 일정 가운데 절반이 허비된 상황이다. 더 이상 국정조사를 늦출 이유도, 여유도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 분노 앞에, 유족의 슬픔 앞에 정치가 답해야 한다"라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이태원 참사 진상과 원인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나는게 왜 두렵나? 책임을 스스로 인정하는건가? 정치적 유불리 앞세워서 국회의 책임을 거부하는 무책임한 행태 부끄러워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국민의힘 국정조사 특위 위원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해임건의안 가결 이후에 전원 사퇴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이태원 참사 49재 행사에 참석하는 대신, 소상공인 상품 판촉 축제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49재 자리에 없었다. 그대신 축제 현장을 찾아 술잔을 든 채 웃음을 지었다"라며 "그 빈자리를 채운 건 시민들이었다. 누구라도 당사자가 될 수 있었던 비극적 상황에, 온 국민이 내 일처럼 슬픔을 함께하며 희생자 명복을 빌었다. 이태원 참사에 공감하지 못한 건 오로지 윤석열 대통령과 권력투쟁에 눈 먼 '친윤' 당권주자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의 18일 페이스북 발언을 지적하며 "49재 당일 축제 참석으로 대통령 비난받자 이를 감싸겠다며 대통령이 3년상이라도 치러야 하냐는 망언 내뱉었다"라며 "희생자를 지키지도 못했으면서 이제 유가족들 가슴에 대못까지 박는다. 결국 (유가족들은) 정부의 진정한 사과를 처음부터 원했는데 아직도 없다면서 슬픔보다 더 큰 분노로 절규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더 이상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미룰 수 없는 이유"라며 "어제(18일) 우상호 국정조사위원장이 밝혔듯이 야3당은 오늘 전체회의 열어 일정과 증인 채택을 처리하고 국정조사 활동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겠다"라고 밝혔다.

나아가 "전혀 별개인 예산과 이태원참사를 하나로 묶어 초부자감세를 어떻게든 관철하고 참사의 진상규명을 하지 않겠다는 집권여당의 나쁜 의도는 이미 우리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라며 "집권여당으로서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있다면 유가족의 절규를 더는 외면하고 무시해서도, 국민 인내심을 시험하려 해도 안 될 것이다. 여당 특위 위원들은 조속히 복귀해 주어진 책무를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 #박홍근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