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 당시 발탁된 공공기관 이사장들의 민간인 시절 기록들을 감사원에서 제출 받은 점을 거론하면서 이른바 '대(대통령실)-감(감사원) 게이트'에 대한 국회 차원의 청문회 혹은 국정조사 가능성을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11일 국감대책회의에서 "감사원이 윤석열 정부가 사퇴를 압박해온 전 정부 인사의 민간인 시절 기록까지 사찰한 사실 드러났다. 이는 감사원법 50조2항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MBC 보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7000명 이상의 공직자들의 5년 치 철도 이용 내역을 제출 받았다. 이중에는 현 정부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과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의 민간인 시절 기록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감사원은 이와 관련해 '출연출자기관의 경영관리 실태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현직 임직원의 열차이용 내역 자료를 요구한 것이고, 이 과정에서 수집된 일부 불필요한 자료는 즉시 파기할 방침'이란 해명을 내놨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사실상 전임 정부 때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의 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사실상의 '사찰'이라고 비판하는 중이다. 
 
"대(대통령실)-감(감사원) 게이트, 전 정부 겨냥한 정치탄압임이 자명해져"


특히 박홍근 원내대표는 "(감사원에 의해 민간인 시절 기록이 수집된 인사들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혀 깨물고 죽지'라는 극언으로 노골적 사퇴 압박을 한 김제남 이사장에 이어, 이번엔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라며 "공교롭게도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7일 국감 때 이 이사장을 향해 '문재인 정권의 보은·정실인사의 화룡정점' 운운하면서 용퇴를 요구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관련 기사 : 막가는 권성동 "뻐꾸기냐? 혀 깨물고 죽지"...김제남 이사장에 '폭언' http://omn.kr/212fj ).

그는 이에 대해 "'윤핵관(윤 대통령의 핵심 관계자)'들이 공개적으로 사퇴를 압박하고 감사원이 뒤에서 민간인 시절 기록을 사찰한 셈"이라며 "앞에서 끌고 뒤에서 민 '대-감 게이트'의 실체가 전 정부를 겨냥한 정치탄압임이 너무나 자명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권익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전 정부 인사에 대한 표적 감사부터 전직 대통령 서면조사, (감사원 사무총장의) 대통령실 문자직보와 민간인 사찰 의혹까지, 감사원은 무차별 불법감사로 최소한의 절차와 명분마저 내팽개쳤다"고 비판했다(관련 기사 : "해명자료 나간다"... 감사원 사무총장, 대통령실에 문자 보고 http://omn.kr/210wk ).

박 원내대표는 또 "대통령실과 감사원은 해명은커녕 은근슬쩍 발뺌하기 바쁘다"면서 "당장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간 주고 받은 전화통화와 내역부터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 이관섭 수석도 떳떳하다면 우리 당 법제사법위원들의 국감 출석 요구에 당당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그는 "민주당은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불법유착 감사인 '대감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엄중히 요청했다. 이미 최재해 감사원장 사퇴와 유병호 사무총장의 해임도 요구했다"라며 "하지만 윤 대통령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속 뭉개려 한다면 좌시할 수 없다. 감사원장과 감사원 사무총장,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 모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조치하겠다"라며 "감사원에 대한 감사책무가 국회에 있는 만큼 청문회나 국정조사 등 법이 정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태그:#감사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민간인 시절 기록 수집, #윤핵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