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2022 나는 국대다’ 압박 면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2022 나는 국대다’ 압박 면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동권 보장 및 권리예산 반영 등을 요구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시위를 연일 비판 중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비판이 당 공식 회의석상에서도 나왔다. 이번 논란을 두고 지난 대선 때의 '이대남(20대 남성)' 전략과 같이 국민의힘의 '또다른 갈라치기' 전략이란 지적이 나오는 것은 물론, 공당의 대표가 장애인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안팎의 부담이 녹아 있는 셈이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비례대표)은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시위에 대해 논란이 분분하다"면서 "비난의 화살을 장애인들에게 돌리기에 앞서 과연 우리 사회가 장애인 보행 약자들이 살아가기에 어떤 환경인지 정확히 진단하고 장애인들의 입장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전장연 시위를 두고 '시민을 볼모로 삼는다'는 등 비판을 이어간 것에 대한 반박이다. 

그는 구체적으로 "기본적인 삶을 누리기에 국가 예산도 관련 정책도 여전히 부족하다는 게 장애인들의 목소리"라면서 "(서울의) 지하철은 역사 엘리베이터 설치율이 90%를 넘는 등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전국 저상버스 보급률은 30%를 넘지 못한다. 장애인 전용 콜택시는 평균 대기시간이 48분에 달하며 법정 기준보다 800대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들의 시위를 멈출 수단은 비난이 아니라 관련 제도 정비 및 예산 확충 노력일 것"이라며 "장애인들의 요구에 대해 우리 국민의힘이 먼저 귀 기울이고 공감하여 함께 대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제 집권여당, 국민은 약자에 더 따뜻하길 바란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왼쪽)와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서울 중구 충무로역 3호선 승강장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25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함께한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왼쪽)와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서울 중구 충무로역 3호선 승강장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25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함께한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전·현직 의원들 역시 개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이준석 대표를 향한 쓴소리를 남기는 중이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은 29일 본인 페이스북에 "전장연이 시민의 발인 지하철의 운행시간을 지연시켜 시민에게 불편을 드린 것은 위법으로서 분명 잘못된 일이지만 약자인 장애인이 왜 그렇게까지 하는지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치인이라면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이동권 보장'의 목소리를 먼저 들어봐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모든 정책과 행정을 합리와 효율, 논리만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정치를 AI에게 맡기면 될 일"이라면서 "정치는 약자에게 '필요 이상'의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따뜻한 피와 가슴을 가진 '사람'이 (정치) 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힘은 이제 집권여당이다. 국민의힘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에, 약자에게 더 따뜻하기를 국민은 바라고 있다"면서 "기본적으로 불리한 조건, 즉 핸디캡을 가진 이들이 공평한 기회와 조건을 갖추도록 해줘야 진정한 '공정'이다. 국민의힘은 약자를 위한 공정에 더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장연 시위 현장을 직접 찾아 사과 의사를 표한 바 있는 같은 당 김예지 의원(비례대표)은 같은 날(29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한 인터뷰에서 "(이 대표 발언과 관련)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는 이렇게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서 "(이 대표는) 공당의 대표고 어떻게 보면 저보다 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알고 계시고 많은 분들께서 지지하시는 분이지 않나. 그럴 때는 그만큼의 정치적인 책임도 따른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승강장에서 '이동권'을 외치는, 그래서 '사회에서 어울려서 같이 살고 싶다'는 소수의 분들도 우리 국민"이라며 "이런 분들을 나눠서 생각하기보다는 모두가 우리 국민인데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비전을 말씀하시는 게 조금 더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딸을 둔 나경원 전 의원도 전날(28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전장연 시위에 대한 이 대표의 비판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해당 글에서 "전장연이 민주당에 가까운 정도가 아니라 민주당, 정의당 소속이라 할 정도의 성향을 가진 단체라는 것을 나는 익히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지하철에 100퍼센트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위한다는 것을 조롱하거나 떼법이라고 무조건 비난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동권 보장은 장애인의 생존이다.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면서 수없이 좌절하고, 현실에 부딪히면서 느꼈던 것은 바로 법과 제도가 제대로 안 돼 있으면 떼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라며 "전장연의 그때그때 달라요의 시위 태도도 문제이지만, 폄훼·조롱도 정치의 성숙한 모습은 아니다"고 밝혔다.

태그:#이준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국민의힘, #이동권, #나경원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