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전투표 전날인 3일 오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간 단일화가 전격 발표됐다. 하지만 그동안 시종일관 대선 완주 의지를 피력했던 안 후보의 행보와는 크게 배치된다. 안 후보는 사퇴하고 윤 후보 지지를 선언했지만, 그가 했던 말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

[보름 전 2월 18일 영결식] "동지의 뜻 받들겠다, 결코 굽히지 않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월 18일 오전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에서 열린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 영결식에서 눈을 감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월 18일 오전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에서 열린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 영결식에서 눈을 감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저 안철수, 어떤 풍파에도 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함으로써 손 동지의 뜻을 받들겠습니다. 결코, 굽히지 않겠습니다."

유세차량 사고로 숨진 고(故) 손평오 지역 선대위원장의 영결식이 열렸던 2월 18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대선 완주 의지를 드러내며 했었던 말이다. 하지만 불과 보름도 채 지나지 않은 3월 3일, 안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를 전격 선언했다. 

안 후보는 2월 18일 천안 단국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열린 영결식에서 조사(弔辭)를 통해 "국민의당 논산·계룡·금산지역 선거대책위원장 손평오 동지. 선거 운동 전날, 선거 운동복을 입고 그렇게 좋아하셨다는 유족분들의 말씀에 그렇게 가슴 아플 수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저와 함께 많은 동지가 걸어온 길이 바른길이지만, 험하고 힘든 길임을 알기에, 한 번이라도 더 손잡아 드리고, 한 번이라도 더 고맙다는 말씀드렸어야 했는데, 이제는 그럴 수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손 동지와 우리 모두가 추구했던 그 길을 향해 저 안철수는 강철같이 단단하고, 동아줄처럼 굳건하게 그 길을 가겠다"며 "혹시라도 저세상에서 못마땅한 것이 있다면, 꿈에라도 나타나서 꾸짖어달라. 늘 고쳐가며 저 자신을 바르게 하겠다"고도 발언했었다.

[사흘 전 2월 28일] 안 후보 부부 "저희 둘 다 마라톤 풀코스 세 번 완주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부인 김미경 교수와 함께 2월 28일 오전 전북 고창전통시장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부인 김미경 교수와 함께 2월 28일 오전 전북 고창전통시장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후보는 지난 2월 22일에도 고향인 부산에 있는 부평 깡통시장에서 "정권교체가 돼도, 우리 삶이 달라지지 않는 정권교체는 필요 없다"면서 "그런 정권교체는 적폐 교대이자 적폐 교체일 뿐"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안철수가 하는 정권교체'여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것이다.

또 안 후보는 불과 사흘 전인 지난 2월 28일 배우자 김미경씨와 함께 한 전북 고창 유세에서도 완주 의지를 강조했었다. 김씨가 지지자들에게 "완주합니다. 반드시"라고 하면 안 후보가 "저희 둘 다 마라톤 풀코스 세 번 완주했습니다"라고 맞장구치는 식이었다. 또 다른 지지자가 "완주하세요"라고 하자 안 후보는 "열심히 하겠습니다"고 했고, 김씨도 "완주합니다"라고 호응했다. 

안 후보가 국민의힘 측에 2월 27일 단일화 결렬을 최종 통보하고, 윤 후보는 경북 영주 등 유세 일정을 전격 취소한 뒤 긴급 기자회견을 여는 등 혼란이 지나간 바로 다음날 나온 발언들이었다. 

[오늘 국회] "제3당 존속하면서 투쟁하길 원하는 분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죄송하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랬던 안철수 후보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윤 후보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그때(2월 27일) 이후로 많이 고민하고, 많은 분의 말씀을 들었다. 저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제 몸을 던져가면서, 우리나라를 좀 더 좋은 대한민국으로 바꾸자고 정권교체에 몸을 바친 사람"이라며 "그 대의에 따르는 게, 개인적인 어떠한 손해가 나더라도, 그 대의에 따르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180도 다른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주장했던 안 후보가 현재엔 같은 방식을 취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취재진에게 안 후보는 "이미 여론조사가 가능한 시간은 지났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찾아야 했다"고 답했다. 

이어 "오늘 제 결심에 따라 실망한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한다. 제3당으로서 계속 존속하면서 열심히 투쟁하길 원하는 분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이 자리 빌어 그분들께 정말 죄송하다"며 "그분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반드시 대한민국을 더 좋은 나라로 만드는 실행력을 증명해 그분들께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안철수, #국민의당, #국민의힘, #단일화, #대선
댓글7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