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위안부 합의 역풍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40%로 끌어내렸다. 8일 여론조사 업체 '한국갤럽'의 1월 1주 차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2주 전 대비 3%p 하락한 40%를 기록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도 7%p 상승한 53%를 기록했다. '모름', '어느 쪽도 아님'을 택한 의견은 8%였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한국갤럽'의 주간 정례조사에서 40%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11월 2주 차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부정평가가 50%를 상회한 것 역시 작년 8.25 남북 합의 이후 처음이다. 즉,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긍정·부정평가 결과 모두 박 대통령에게 '빨간 불'을 의미하는 셈이다.

지역별로 볼 땐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특히 20대 총선의 분수령으로 꼽히는 수도권, 즉 서울과 인천·경기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각각 39%, 34%로 기록됐다.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긍정평가한 의견이 50%를 넘은 곳은 대구·경북(56%) 뿐이었다. 부산·울산·경남에서도 긍정평가는 47%를 기록했다. 이는 부정평가(44%)보다 3%p 높은 기록이다.

세대별로 볼 땐 50대·60세 이상에서만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높았다. 60세 이상 응답자 중 79%, 50대 응답자의 48%가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긍정평가했다. 그러나 20·30·40대 응답자 중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긍정평가한 의견은 19%, 12%, 33%에 불과했다.

무당층의 이탈도 컸다. 지지정당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 중 61%가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부정평가했다. 긍정평가한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23%였다.

"위안부 합의 잘못됐다" 압도적 우세, 재협상 요구도 높아

6일 정오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212차 수요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지난달 말 타결한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폐기와 평화의 소녀상 이전 반대를 요구하며 소녀상에 담요를 덮어주고 있다.
이날 열린 1212차 수요집회는 지난 1992년 1월 8일 첫 집회 시작으로 24주년되는 날이며, 지난달 한일 외교장관회담 합의를 규탄하기 위해 전 세계 13개국 41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이들은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배제하고 의견이 묵살된 이번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며 "박근혜 정부는 부당하고 굴욕적인 한일 협상에 대해 국민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과하고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소녀상에 무릎담요 덮어주는 시민 6일 정오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212차 수요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지난달 말 타결한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폐기와 평화의 소녀상 이전 반대를 요구하며 소녀상에 담요를 덮어주고 있다. 이날 열린 1212차 수요집회는 지난 1992년 1월 8일 첫 집회 시작으로 24주년되는 날이며, 지난달 한일 외교장관회담 합의를 규탄하기 위해 전 세계 13개국 41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이들은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배제하고 의견이 묵살된 이번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며 "박근혜 정부는 부당하고 굴욕적인 한일 협상에 대해 국민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과하고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가장 큰 원인은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정부가 발표한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문제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박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 이유로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가 새로 등장했다.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는 '소통 미흡/불투명(15%)', '경제정책(11%)'의 뒤를 이어, '공약 실천 미흡(8%)'과 동률을 기록하며 부정평가 이유 3위로 자리잡았다. 그 외에 보육대란 우려를 낳고 있는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논란'도 부정평가 이유로 새롭게 추가됐다.

또 '한국갤럽'이 이번 조사 응답자를 대상으로 위안부 문제 합의 결과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잘못됐다(54%)"는 의견이 "잘됐다(26%)"는 의견을 28%p 차로 압도하기도 했다. 이번 합의를 잘못됐다고 한 의견은 전 지역적으로 우세했고 60세 이상 응답자를 제외한 전 세대에서도 잘못된 합의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이번 합의를 잘못됐다고 본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위안부 할머니 의견 안 들음/소통 미흡(34%)", "사과 불충분(12%)", "돈으로 해결하려 함(9%), "너무 많이 양보/일본에 끌려감(8%)" 등을 꼽았다.

실제로 "이번 합의를 통해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사과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는 응답도 "사과한 것으로 본다"라는 응답을 압도했다. "사과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72%였고, "사과했다"라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19%였다.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평화비(아래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 측의 합의 이행 여부와 무관하게 이전해선 안 된다"는 의견이 전체 응답자의 72%를 차지했다. "합의를 이행할 땐 이전해도 된다"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17%에 불과했다. 이와 관련, '한국갤럽'은 "이번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사람들 중에서도 '이전 가능'(39%)보다 '이전 불가'(48%) 의견이 더 많았다"라고 밝혔다.

재협상에 대한 여론도 높았다. '재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58%였고 '그래선 안 된다'라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28%였다. 특히 재협상 반대 의견은 60세 이상에서만 재협상 찬성(28%) 의견을 앞섰다. 50대 이하 응답자들은 재협상 찬성 의견이 우세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21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한 것이다. 응답률은 23%(총 통화 4530명 중 1021명 응답 완료)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이외에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태그:#박근혜, #여론조사, #위안부 합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