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며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이런 때일수록 나라가 안정을 유지하고 흔들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어떤 대치상황이 올지 모르므로 정치권에서는 모든 정쟁을 멈추고 국민의 안위를 위해 다같이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우리의 안보에 대한 중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존과 미래를 위협하는 일이고 나아가 세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그동안 우리와 국제사회는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임을 누차 경고해왔다"라고 강조했다.

또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에 강력한 제재는 물론 미국 등 동맹국과 우방국들의 단호한 조치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수소폭탄 실험일 가능성이 높은 것에 대해 "동북아의 안보지형을 뒤흔들고 북한 핵문제의 성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러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강력한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 등을 통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은 "국내 유관기관 및 관련 국가 간에 긴밀한 정보 공유와 분석 작업을 통해서 금번 핵실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라며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이 즉각 이뤄질 수 있도록 주요국들과의 양자 차원 및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의 외교적 노력을 다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군은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등 한미동맹차원의 협력 체계를 긴밀히 유지하면서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유지해주기 바란다"라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면서 만에 하나 도발이 있으면 단호히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목소리 낸 정치권, 사전징후 포착 못한 무능력 지적도

새누리당은 북한의 수소탄 실험을 강력 규탄하며 6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 최고위원, 나경원 외교통일위원장, 이철우 정보위원회 간사 등 관련 상임위원, 정부 측에선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국정원 1차장, 황인무 국방부 차관, 황부기 통일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 긴급 최고위 소집한 새누리 새누리당은 북한의 수소탄 실험을 강력 규탄하며 6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 최고위원, 나경원 외교통일위원장, 이철우 정보위원회 간사 등 관련 상임위원, 정부 측에선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국정원 1차장, 황인무 국방부 차관, 황부기 통일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여야 정치권은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6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정부 당국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는 한편,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북한의 4차 핵실험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으로 절대 묵과할 수 없다"라며 "우리는 안보태세를 더욱 철저히 하고 동맹국, 6자회담 참가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제재 조치를 포함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다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남북관계 화해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는데 북한은 우리가 내민 평화와 화해의 손에 공포의 주먹으로 대응하고 있다"라며 "김정은 정권의 안하무인, 독단적 리더십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이) 지난 신년사에서 '핵'을 빼서 국제사회의 권유와 우리의 주장을 받아들여 경제적으로 남북이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건만 '언행불일치'하는 기묘한 기만작전을 펼치고 있따"라며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를 갖춰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제는 대화로 안 된다는 것이 증명됐다", "우리 당국은 (다른 국가와의) 협조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내놔야 될 때가 됐다"라며 대북 정책을 더욱 강경하게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럴 때 우리 국민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 남남 갈등 일으키는 것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라며 내부 단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재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합동참모본부 보고를 받고 있는 중이다. 이보다 앞서 유은혜 더민주 대변인은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은 북한의 핵 보유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조속히 폐기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라며 "안보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정부와 함께 초당적으로 대처하여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어떠한 이유로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라며 "북한의 동맹국인 중국마저 한반도 비핵화를 강력히 촉구하는 마당에 거듭되는 북한의 핵 개발은 국제적 고립과 민생 파탄을 불러오는 재앙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다만, 한 대변인은 "이번 핵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아무런 사전징후도 포착하지 못한 한미정보당국에 대해서도 우려를 금할 수 없다"라며 "입만 열면 북한 위협을 떠들면서도 북한의 핵능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조차 못하고 뒷북만 치는 정부의 무대책과 무능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라고 꼬집었다.

또 "정부당국은 이번 사안을 정권안보와 국내정치에 악용할 생각을 말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핵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핵실험, #NSC, #북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