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팍팍한 세상에서 잠시 기분전환 할 수 있는 재미난 곤충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보통 사람의 눈높이에 맞춘 흥미로운 이야기이므로 얘깃거리로 좋습니다. [기자말]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아는 김춘수의 시구다. 이름을 짓는다는 행위는 그 대상을 우리의 인식 체계 안으로 들여와 사랑하게 만드는 일이다. 나태주는 풀꽃에서 "자세히 보야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고 적었다. 시인은 이름표를 더할나위 없이 멋스럽게 표현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존재의 시작은 명찰을 다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분류학자는 새로 발견된 동식물에 이름을 부여하는 일을 한다. 대부분은 종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이름으로 짓지만, 때로는 코믹한 이름표를 붙이기도 하며 너무 엉뚱하여 설명이 없으면 무슨 의미인지 알지 못하는 명함도 있다. 우리네 일상에서 분류학자 이외에는 관심을 주지 않는 몇 가지 특이한 학명을 살펴보자.

해리포터 등장인물의 이름표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토머스 손더스(Thomas Saunders)는 기생말벌 신종에 대한 이름을 루시우스 말포이이(Lusius Malfoyi)라고 적었다. 조앤 롤링의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에 나오는 악당 마법사다.
 
Tom Saunders, Manaaki Whenua - Landcare Research.
▲ 뉴질랜드에 사는 기생 말벌 Lusius Malfoyi. Tom Saunders, Manaaki Whenua - Landcare Research.
ⓒ Saunders,Whenua,LandcareR

관련사진보기


명명자가 밝힌 작명 이유는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말벌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은 해충 조절자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말포이가 모호한 선악의 경계에서 가족을 위해 활약한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다.

호그와트 사냥터지기 해그리드가 키우던 애완 거미의 이름인 '아라고그'를 딴 표본도 있다. 2012년 오스트레일리아 필비아 지역에서 발견한 거미(Aname aragog)와, 2017년 이란 케르만 지방의 고유종으로 기록된 늑대거미(Lycosa aragogi), 2018년 브라질 카라하스 국유림에서 수집한 표본(Ochyrocera aragogue)이 주인공이다.
 
마법학교의 분류 모자를 닮은 거미.
▲ Eriovixia gryffindori. 마법학교의 분류 모자를 닮은 거미.
ⓒ Ahmed, Javagal, Khalap

관련사진보기


마법학교를 세운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이름을 받은 거미(Eriovixia gryffindori)는 2016년 인도 남서부 가츠(Ghats)지역에서 발견되었다. 녀석의 외모는 신입생을 각 기숙사로 배정하는 분류(Sorting)모자와 똑 닮았다. 명명자는 인도 고고학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거미학자 자베드 아메드(Javed Ahmed)와 사진가 수무카 자바갈(Sumukha Javagal), 환경보호론자 라자스리 칼랍(Rajashree Khalap).

반지의 제왕을 품은 곤충들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에 나온 6명의 난쟁이들도 스웨덴의 곤충학자 칼-요한 헤드퀴비스트(Karl-Johan Hedqvist)에 의해 말벌 속명을 받았다. 그는 전 세계 벌목 곤충 5만종 이상의 표본을 만들었으며, 이 컬렉션은 연재 39화(역사에 남은 과학자의 남다른 제2의 관심사)에서 소개한 찰스 로스차일드의 벼룩과 함께 런던자연사박물관의 대표적인 소장품이다. 그의 기생벌 포트폴리오 가치를 알아본 박물관에서 헤드퀴비스트가 죽고 난 뒤 2011년에 구입했다.
 
런던 자연사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말벌 컬렉션.
▲ Karl-Johan Hedqvist"s collection. 런던 자연사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말벌 컬렉션.
ⓒ Natural History Museum

관련사진보기


주요 등장인물 빌보와 프로도, 간달프는 멕시코 국립대학의 후안 모로네(Juan J. Morrone)에 의해 바구미속에 이름을 올렸다. 뉴 칼레도니아에 사는 딱정벌레 한 종은 버클리대 곤충학자 키플링 윌(Kipling W. Will)에 의해 2011년 호빗(Abacophrastus hobbit) 명찰을 받았다. 2016년에는 노스 다코다 대학의 연구팀(Eduardo Faúndez & Mariom Carvajal)에 의해 노린재 한 종이 사우론 휘하의 암흑기사 나즈굴(Acledra nazgul) 이름표를 달았다.

7왕국 가문의 시조가 된 말벌들

조지 R.R. 마틴의 <얼음과 불의 노래>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푹 빠져서 보는 드라마로 우리에게 잘 알려졌다. 대한민국에서는 <왕좌의 게임>이란 제목으로 방송을 탔으며 이 시리즈에 나오는 7개 가문의 이름을 따서 말벌에 붙인 속명이 라일리우스(Laelius)다. 브라질 곤충학자(Barbosa & Azevedo)에 의해 2014년에 7왕국 가문의 이름을 얻었으며 이 드라마는 HBO의 최고 히트작으로서 당시 기네스북 10개 기록을 경신했다.

약 10년이 지난 뒤 <오징어게임>이 해당 기록을 갈아치웠다. 2021년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이 역대 가장 많은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왕좌의 게임>이 10년에 걸쳐서 조회수 169억 회를 기록했다면 <오징어게임>은 단 8주만에 170억 회를 넘었다.

태그:#오징어 게임, #반지의 제왕, #왕좌의 게임, #해리 포터, #김춘수 나태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