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사진은 지난 11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사진은 지난 11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또다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여당의 '망언'이 터졌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이 19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원회'를 향해 "국가적 비극을 이용한 '참사 영업'을 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의 패륜에 섬뜩함마저 느낀다"고 비판했고, 정의당은 "참사의 책임을 가리는 망언"이라고 질타했다.
 
김상훈 의원은 이날 "유가족협의회가 출범했다. 아픔을 공유하고 마음을 나누며 목소리를 전달하는 소중한 모임을 구성하신 그 뜻을 존중한다"면서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를 갈라쳤다.
 
그는 구체적으로 시민대책위를 겨냥해 "지난 세월호 사태에서 우리는 똑똑히 목격했다. 국가적 참사가 발생했을 때 이를 숙주로 삼아 기생하는 '참사 영업상'이 활개 치는 비극을 똑똑히 봤다"며 "이들은 참사가 생업이다. 진상이 무엇인지는 관심이 없다. 진상이 밝혀지면 무대가 사라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조사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대책위에 '극좌 친북단체'가 포함돼 있다면서 색깔론도 폈다. 김 의원은 "시민대책위 참여 단체 면면을 보니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통합진보당 후신 정당인 진보당과 극좌 친북단체는 물론, 민주노총과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의연(정의기억연대) 등 '국민 민폐 단체'도 끼여 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당사에 무단침입한 한국대학생진보연합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위, 집회, 파업 등에 특화된 단체만 즐비하다. 이태원 참사가 자칫 참사 영업상의 새로운 무대가 되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스럽다"라며 "이들이 유가족과 정부 사이에 서서 벽을 치고 소통을 차단하면서 증오와 분노를 증폭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밝혔다.
 
"김상훈 의원, 지금 당장 유가족 앞에 무릎 꿇고 사과하라"
 
10.29이태원참사 49일 시민추모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앞 참사현장 입구 도로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0.29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이종철 대표(고 이지한 아버지)를 비롯해 참석한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10.29이태원참사 49일 시민추모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앞 참사현장 입구 도로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0.29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이종철 대표(고 이지한 아버지)를 비롯해 참석한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민주당과 정의당은 각각 논평을 내고 이태원 참사에 대한 각계의 진상규명 요구를 지우려는 작태라고 성토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울 한복판에서 159명의 귀중한 우리 국민이 희생됐다. 그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자는데 정쟁과 '참사 영업'을 운운하는 여당의 패륜에 섬뜩함마저 느낀다"고 비판했다.
 
이어 "더는 망설이지 않겠다. 책임 회피에만 골몰하는 정부와 그런 정부를 지키기 위해 유가족을 욕보이는 것도 불사하는 파렴치한 여당으로 인해 더 이상 국정조사가 지체되면 안 된다"라며 "민주당은 야3당만으로라도 국정조사를 시작하고, 참사의 진상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밝히겠다. 국민의힘은 여당으로서 티끌만큼의 책임감이라도 남아있다면 국정조사에 걸림돌이 되지 마시라"고 촉구했다.
 
이재랑 청년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참사를 겪은 자들과 싸우는 것이 국민의힘의 참사 대책입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이 대변인은 "159명이 죽은 참사에 대한 야만적인 망언정치가 멈출 줄을 모른다.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오늘도 국정조사에 불참하여 진상규명을 훼방놓은 세력이 바로 국민의힘인데, 누가 들으면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한 줄 알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참사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앞으로 이런 참사가 재발되지 않게끔 하는 방지 대책을 세우자는 것이 그렇게도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냐"라며 "국가는 어디에 있었냐는 마땅한 물음에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면서 얻고자 하는 것은 그렇게라도 숨기고 싶은 자신들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참사의 책임을 가리는 망언들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이나 꾀하고자 하는 여당은 '패륜 정치'의 온상"이라며 "대한민국에서 패륜 정치 세력에 허락된 자리란 없다. 김상훈 의원은 지금 당장 유가족 앞에 무릎 꿇고 진심으로 사과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태그:#이태원 참사, #국민의힘, #김상훈, #망언, #시민대책위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