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존경하는 48만 은평구민 여러분! 이연옥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미경 구청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응암 2, 3동 송영창의원입니다. 

서울 은평구의회는 지난 5월 26일부터 2019년도 서울특별시 은평구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2020년도 제 2회 세입, 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행정사무감사, 상임위별 안건심사, 구정질문을 30일간 진행하여 금번 은평구의회 제274회 정례회를 폐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코로나 19로부터 구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신 은평구 관계공무원 여러분 노고에 구민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본의원은 2018년 9월 28일 은평구의회 제259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하여 은평구의회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구민 누구나 구의회 회의를 생방송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제8대 은평구의회 전반기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 은평구의회 회의 생방송에 관하여 목차와 같이 추가내용으로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은평구의회는 금번 제274회 정례회 본회의부터 실시간으로 본회의 생방송을 시범 실시, 누구나 어디서든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지역 언론에서는 '열린 의정 활동을 환영한다, 실제 논의 이루어지는 상임위원회도 생방송이 필요하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반영이 필요하다' 등의 의견을 바탕으로 구민 여러분에게 관련 보도가 진행되었습니다.

은평구의회는 본회의장 1억 5,700만원, 상임위원회 회의실 1억 6,700만원, 기타비용 1억 1,100만원, 총 4억 3,600만원을 집행, 시스템을 교체하였습니다.

기존 오래된 아날로그방식의 방송장비를 디지털 장비로 교체해 해상도가 뛰어난 질 좋은 영상물로 다양한 편집이 가능하게 되어 보존성을 높여 우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에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영상물은 뛰어난데 반해 조명상태는 그 전의 상태여서 제대로 영상물로 담아지는 지에 대한 검토와 영상물 전담 직원 충원 등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무국에서는 관련 내용의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2018년 9월 기준 국회, 서울시의회의 경우 모든 회의를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시 지자체의 경우 25개 자치구 중 13개 구의회에서 생방송을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약 2년 여간 시간이 지난 오늘 다시 관련 내용을 살펴보니 13개 자치구에서 시행하였던 생방송은 16개 자치구로 확대, 시행되고 있으며 실제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임위원회 생방송은 7개 자치구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예산심사시 항상 논의되는 계수조정 논의과정의 경우 광진구의회, 강북구의회, 관악구의회에서는 생방송으로 시행, 운영되고 있습니다.

은평구의회는 제8대 전반기를 시작하며 구민과 항상 소통하며 구청에 구민의 뜻을 제대로 전달하는 의회, 잘못된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옳은 방향으로 이끄는 의회를 만들어 나아가자 모든 의원님들이 다짐하였습니다.

의회의 숙의, 논의되는 전 과정을 구민 여러분들에게 생방송으로 전해드림으로써, 은평구의회는 선진의회의 표상이 되길 기대합니다.

이를 위한 방안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본회의, 상임위원회, 계수조정 등 은평구의회 모든 회의에 대하여 생방송 진행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둘째 사회적 약자의 알 권리를 위한 방안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동시 수화통역 실시를 제안합니다.

셋째 영상물 보관, 관리를 통하여 은평구민과 항상 소통하는 의회가 되길 희망합니다.

아울러 이와 관련한 인력, 장비 등에 대한 추가 계획 수립, 예산 편성이 진행되길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48만 은평구민 여러분!

이연옥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최근 코로나19로 방청을 제한하는 경우와 다른 여러 사유로 주민 방청이 제한된 사례가 있었으며, 앞으로 어떠한 일이 있을지 모릅니다.

8대 의회 전반기에 본의원이 참여한 지방탐방 시 방문한 여수시의회 국외출장시 방문한 페어펙스시의회의 시스템, 운영방법 등에 대하여 보고, 느낀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의 중요 내용 중 하나가 소통하는 의회입니다.

구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의회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가는 등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 열린 의회로 거듭나기를 기대하며 다시 한 번 은평구의회 전체 회의에 대하여 생방송 진행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여 반영되기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은평구의회 , #생방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