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자료 사진)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자료 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아쉬운 점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연이 밝혔던 외부 회계감사나 행정안전부 등 정부 각 부처의 점검 계획이 복잡미묘한 상황에 빠졌다는 평가다. 검찰은 지난 20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의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 정의연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 해 회계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박 최고위원은 2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고소고발이 들어와서 관련된 수사를 진행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게 수사하는 것이라고 1차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이 같은 우려를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정의연이 외부감사를 받겠다고 밝혔고 회계법인 선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었고 정부에서도 여러 개 부처가 동시에 점검하겠다고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보면 (검찰이) 굉장히 급속하게 압수수색을 한 것"이라며 "그래서 이 문제(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논란)를 오히려 조금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항상 우리들이 유념해야 될 형사법적인 원칙이 있다, 수사는 가장 강력한 국가의 작용이니 항상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것(압수수색)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정부 부처의 자체적인 진단이라든지 또 외부 공익감사의 의미 자체가 없어져 버릴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검찰이) 형사사법적 관점에서 (정의연의 회계를) 보는 것과 각 정부 부처가 기관의 사업을 운영하면서 쌓였던 경험 등을 통해 사실을 보는 것과 전혀 다를 수 있다"면서 "제 걱정은 (정의연의 회계에 대한)여러 시각이 나오면서 복잡해지지 않을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최고위원은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형사적 판단 외 다른 요소가 개입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그렇게 말씀드리는 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당 지도부가 전날 윤미향 당선자 문제와 관련 "사실확인이 먼저"라고 입장을 정리한 것에 대해선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 아직 사실관계가 명확히 다 규명됐다고 보기 어렵고, 정의연이나 윤미향 당선자가 30년 간 해왔던 활동들, 최근의 일본과의 관계 등을 고민했을 때 사실관계가 좀 더 명확해진 뒤 행동, 절차에 나가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을 (지도부가)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문제는 윤미향 당선자 문제이기도 하고, 정의연이란 외부 시민단체의 문제이기도 하다"면서 "저희가 외부 시민단체의 내부를 들여다보겠다고 하기 어렵다고도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태그:#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검찰 압수수색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