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자료사진).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오는 4·27 개최 예정인 남북정상회담 의제 중 경제협력 부분과 관련해 "남북 간 합의만 해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며 "경협 부분은 이번 회담의 중심 의제로 생각하진 않고 있다", "이번에 활발히 논의하긴 쉽지 않을 거다. 뒤에(다음에) 해도 늦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4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는, 우선 가장 중요한 건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라며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잘 진행돼 성과를 낸 뒤에야 UN(국제연합) 등 국제사회의 지지에 따라 남북 경협 문제가 함께 논의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남·북 간 경제협력 문제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작년 말 UN의 2397호 제재가 진행 중이라 남북 간 합의만으로 해결되진 않는다. (그러나) 이는 '비핵화'라는 핵심 의제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앞서 2017년 12월 UN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97호, 북한의 수출금지 품목 확대와 유류 공급 제한 등 경제 제재가 주 내용인 해당 결의가 걸려있어 경제교류를 당장에 논의하긴 어렵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또 "비핵화·평화정착 등 이런 논의가 잘 진행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면, 지금과 달리 그때는 오히려 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경제 부분이 중심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작년 베를린 구상(2017년 7월 독일 베를린에서 발표한 대북 정책 구상) 이전부터, 내부적으로는 당연히 필요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다만 국제사회와 함께 조율하면서 UN 등 지지를 받아서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남북은 4·27 정상회담을 위해 지난달 29일 1차 고위급회담을 진행했으며 오는 18일 2차 고위급회담을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 정부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위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를 통해, 통일부가 밝힌 3대 의제(한반도 비핵화·평화협정·남북관계 개선)를 중심으로 실무회의를 진행 중이다. 한편 남측예술단은 평양 공연을 마치고 4일 귀국했으며, 5일엔 남북정상회담 의전·경호·보도 관련 양측의 실무회담 개최가 예정돼있다.

[관련 기사]
김영철 "길 열리기 마련", 도종환 "만남, 멈추지 말자"
청와대 "북-미 정상이 초입부터 대화, 9.19 때와는 다르다"


태그:#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문재인, #김정은, #남북경제협력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