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업에게 저출산 대응노력, 환경보호, 노사관계 등을 공개하도록 해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11일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의 말이다. 이날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그는 "기업의 회계분식 위험을 조기에 알 수 있도록 회계감리시스템을 선진화해 회계정보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시장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정책을 이행하겠다는 것이 최 원장의 계획이다.

또 최 원장은 금융시스템 건전성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북핵 위협, 가계부채 등 문제가 발생해도 이에 버텨낼 수 있도록 금융회사 건전성 감독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검사와 제재 때 불필요한 관행을 개선하되, 부당행위는 엄중히 처리해 금융질서를 확고히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소비자는 약자... 원장 직속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설치할 것"

이와 더불어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대부분의 경우, 금융소비자는 금융회사에 비해 약자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최 원장은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가칭)'를 설치해 금융소비자 중심 금융감독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기구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위원의 절반을 시민단체 중심의 학계, 언론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하겠다는 것이 최 원장의 생각이다. 또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최 원장은 "민원유발 상품, 불완전판매 유형 등의 민원유발정보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감독·검사에 연계해 소비자 피해 확산에 앞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원장은 금감원 직원들에게는 '청렴', '전문성', '소통' 등을 당부했다. 그는 "우리의 권한은 국민이 위임해 주신 것"이라며 "국민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에 정당성이 부여된다"고 강조했다. 또 최 원장은 "무엇보다도 상대를 대할 때에는 배려하고 경청하며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감독을 통해 '금융정의를 실현하는 금융감독원'으로 거듭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태그:#최흥식, #금융감독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