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이 '8.8 개각'으로 4대강 사업 강행 의지를 명백하게 드러낸 가운데, 야당이 국회 4대강 검증 특위 설치 촉구를 시작으로 공동 행보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10일 오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회 4대강 검증 특위 설치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당 차원에서 우선 채택했다. 민주당은 이 결의안을 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과 함께 '야 4당 공동 채택·발의'를 할 계획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정부·청와대 측 인사들을 만나서 특위 구성을 제안하고 설명했지만 저쪽에선 한결같이 관련 상임위인 국토해양위와 환경노동위원회가 연석회의를 구성해 문제를 논의하자고 한다"면서 결의안 채택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4대강 공사 문제는 국토해양위, 환경노동위만이 아니라 행정안전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기획재정위, 농림수산식품위에 모두 해당되는 문제"라며 "전 국민의 70%와 4대 종단, 시민사회, 야4당이 모두 반대하는 4대강 공사의 검증 특위에 대해 아직까지 확답을 안 주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는 13일 민주노동당 이정희, 진보신당 노회찬, 국민참여당 이재정 대표와 회동해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미경 "4대강 검증 특위 안 되면 4대강 사업 중단 국민투표 추진하자"

 

민주당 4대강 사업 저지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미경 사무총장은 "한나라당이 국회 4대강 검증 특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오는 15일부터 4대강 사업 저지 특위를 '국민투표 추진본부'로 전환해 이 대통령을 압박하자"고 제안했다.

 

지난 4일 금강유역에 대한 4대강 사업 대안을 발표한 4대강 사업 저지 특위는 오는 11일 한강·낙동강·영산강에 대한 대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사무총장은 "정부·여당에서 4대강 검증 특위를 국토위 내에 만들자는 얘기도 하는데 이를 받아들이는 순간 패배라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이 ▲대형 보 건설 및 대규모 보 준설 반대 ▲4대강 공사 기일 및 예산 조정 ▲절차상 하자 바로잡기 등의 원칙을 그대로 갖고 4대강 사업을 국민과 대통령의 싸움으로 끌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사무총장은 "2006년 당시 파나마 운하를 확장하는 데 약 52억 달러 정도의 엄청난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자 파나마에선 국민투표로 확장 여부를 결정했다"면서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투표 역시 가능함을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또 "훼손된 강의 모습과 아직 그렇지 않은 강의 모습을 직접 보면 크게 가슴에 와 닿는다"며 "당원과 당원 가족들이 직접 4대강 순례에 나서 이 싸움이 끝나고 난 뒤 진짜 지속가능한 개발이 무엇인지 인식을 나눠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그는 "이순신 장군이 전투를 앞두고 '12척의 배가 남아 있고 미천한 신하가 죽지 않았다'고 말했다"면서 "막강한 의석을 가진 한나라당이 그대로 (4대강 사업을) 밀고 나가려고 하지만 문제 해결의 열쇠는 민주당 내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토해양부의 보도자료로 인해 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기존 반대 입장에서 후퇴한 것으로 비치고 민주당의 4대강 사업 대안에 대한 각계의 평가가 엇갈리면서 4대강 사업 저지에 대한 당의 의지가 의심받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

 

민주당 국토해양위 위원들도 이날 "국토부가 '충남·북의 4대강 사업 입장 선회' 오보를 유도했다"며 4일에 이어 두 번째로 국토부를 항의 방문, 민주당의 4대강 사업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민노당 "서울 도심에서 4대강 사업 중단 요구하는 촛불광장 열 것"

 

한편, 이정희 대표 등 민노당 지도부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은 4대강 사업 검증을 위한 '국회 검증특별위원회' 구성 제안을 즉시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노당은 특히 "서울 도심에서 4대강 사업 중단과 국회 검증특위 구성을 요구하는 촛불광장을 열겠다"면서 "당장 내일(11일) 수요일 저녁부터 촛불문화제를 열고 시민사회, 일반국민, 정당 관계자가 나와 주장하고 연대를 확인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선언했다.

 

논평·성명을 통한 '고공전' 구도를 벗어나 '거리'에서 4대강 사업 반대 민심을 결집하겠단 얘기였다. 아울러, 이를 통해 민주당 등 다른 야당을 더 적극적으로 '견인'하겠단 뜻도 담겨 있다.

 

민노당은 또한 "전 당원에게 동원령을 내려 남한강 이포보, 낙동강 함안보 농성 현장을 지지 방문하도록 독려하겠다"면서 "다른 야당에도 동참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태그:#4대강 사업, #민주당, #4대강 검증 특위, #국민투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