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민국 국민 23인이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무장세력에게 납치된 지 14일이 지났는데도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최성 의원은 1일 "미국이 2006년에 이라크에서 미국의 언론인이 납치됐을 때 5명의 죄수와 맞교환했다"며 "이번에 대한민국 국민의 피랍 사태에 대해서 맞교환 원칙이 없다는 (미국의) 이 원칙은 결코 그렇게 일관성이 있다고 볼 순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제가 제안했던 미국의 해법 역시 공개적으로는 맞교환에 대한 비타협 원칙을 전제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협상의 전권을 아프간 협상단에게 줌으로써 실질적으로는 한국의 맞교환 협상을 의도적으로 묵인해주는 방안을 비공개적으로 추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의원은 "미국이 2006년 이라크에서 미국의 언론인이 납치됐을 때 5명의 죄수와 맞교환했다"면서 "당시 ABC 방송에서는 구체적인 증인을 통해서 협상에서 100만 달러가 지불됐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대한민국 국민의 피랍 사태에 대해 맞교환 원칙이 없다는 (미국의) 이 원칙은 결코 그렇게 일관성 있다고 볼 순 없는 것"이라며 미국의 방침 변화를 촉구했다.

또한 "금년에 (있었던) 이탈리아(인 납치)의 경우도 실제 아프간 정부가 했다고는 하지만 상황으로 본다면 미국 정부가 묵인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측면을 감안하면 동맹국인 대한민국의, 단 한 명도 아니고 23분의 피랍자라면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에 동참한 동맹국의 상황이라고 본다면 (미국은) 유연하고 탄력적인 맞교환 협상에 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미국이 실질적으로 협상하는 데 있어서 공개적으로 맞교환 협상을 용인하느냐, 아니면 내부적으로 비공개적으로 묵인하느냐 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며 "정치권과 국민들이 이런 정도의 압박과 요구도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문제가 최악으로 가고 나중에 미국의 책임론이 추가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최성, #아프간 피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들과 사물에 대한 본질적 시각 및 인간 본성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옳고 그름을 좋고 싫음을 진검승부 펼칠 수 있어야하지 않을까... 살아있다는 증거가, 단 한순간의 아쉬움도 없게 그것이 나만의 존재방식이라면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