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응원단 '만나서 반갑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북측 응원단 '만나서 반갑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북측 응원단 반기는 시민들 "우리끼리 통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자, 시민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화답하고 있다.

▲ 북측 응원단 반기는 시민들 "우리끼리 통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자, 시민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화답하고 있다. ⓒ 유성호


"마침내 남한 사람들과 북한 사람들이 한 자리에서 만나는 순간을 봤네요.(Finally, I saw that. South Korean, North Korean met. one place)"

파나마에서 평창까지 온 이암(20)씨가 20일 오후 평창 올림픽 플라자에서 열린 북측 응원단의 공연을 보고 남긴 첫 소감이었다. 그는 이날 평창에 도착했다. 서울에 있는 친구 한나리(27)씨를 만나러 한국에 왔다가 "이왕 한국에 왔으니 올림픽도 보고 가자"는 생각에 평창으로 향했다. 하지만 북측 응원단의 공연을 보게 될 줄은 상상하지 못했다.

북측 응원단 취주악단의 연주나 노래를 이해하진 못했기에 '느낌'엔 한계가 있었다. 다만, 이암은 "북한 사람들의 외모가 사실 남한 사람들과 다를 거라 생각했다"라며 "(북측 사람들이) 촌스러울 줄 알았는데, 예상 외로 세련됐다"고 평가했다.

"평창올림픽의 캐치프레이즈 하나가 평화올림픽인데, 북측 응원단의 공연을 보니 실감이 나느냐", "공연이 끝날 때, 관중 일부가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치는 걸 들었느냐"는 질문엔 멋쩍은 웃음만 지었다. 한나리씨는 "옆에서 여러 설명을 해줬는데 (이암은 북측 응원단이) 귀엽다고만 했다"면서 웃었다.

그는 이암 대신 "저도 (공연을) 볼 땐, '북한 사람을 보다니 신기하다' 이 정도였는데 끝나고 나서 옆에 있던 분이 (북측 응원단에게) '다시 만나요'라고 말을 건네는 걸 보면서 뭉클했다"라며 "평화올림픽, 그런 느낌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암은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Really, Good experience)"라고 덧붙였다.

동요 3중창과 현대 안무 추가한 '업그레이드' 공연 선보여

<고향의 봄> 노래 합창하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고향의 봄> 노래 합창하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세련된 율동 선보이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세련된 율동 선보이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세련된 율동 선보이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세련된 율동 선보이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이번 취주악단 공연은 시민과 마주하는 네 번째 공연이었다. 앞서 북측 취주악단은 지난 13일 강릉 오죽헌, 15일 강릉 올림픽 파크, 17일 평창 상지대관령고등학교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공연을 펼쳤다.

북측 취주악단이 북을 두드리면서 응원단과 함께 올림픽 플라자 내 '만국기 광장'으로 들어오자, 순식간에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취주악단은 여느 때처럼 <반갑습니다>를 연주하면서 공연을 열었다. 이중삼중으로 모여든 시민들은 북측 응원단의 모습을 촬영하기 위해 휴대폰을 든 손을 이리저리 뻗었다. 일부 시민들은 폴리스라인 안에 있는 북측 기자단과 경찰 등을 향해 "아저씨 좀만 비켜주세요", "키 좀 줄여주세요"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특히 취주악단은 지난 19일 같은 장소에서 공연을 하려다 음향 장비 등을 문제로 취소한 바 있다. 그 취소 이유는 이날 밝혀졌다. 지난 17일 공연 때 새로 추가한 안무를 선보였던 응원단이 마이크를 잡고 취주악단 앞에 섰다. 또 다시 공연을 '업그레이드' 시킨 셈이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로 시작하는 동요 <고향의 봄>와 동요 <까치 까치 설날은>이 북측 응원단 세 명의 화음을 타고 평창 올림픽 플라자를 메웠다. 시민들은 <고향의 봄> 3중창이 끝날 땐 박수를 치며 앵콜을 외치고 <까치 까치 설날은> 3중창 땐 일부 따라부르기도 했다.

새로 추가된 안무도 있었다. 흰색 바탕에 파란 색 띠가 그려진 옷을 입은 응원단 일부는 취주악단의 연주에 맞춰 세련된 안무를 선보였다. 일부 단원들은 빙글빙글 회전을 거듭하면서 시민들의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다. 다른 응원단원 10명은 두 개 조로 나누어 발레와 같은 안무를 췄다. "인형 같아"라는 탄성이 나왔다.

시민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칼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맨손으로 금관악기 등을 연주하는 취주악단들을 향해 "맨손에 손 시려서 어쩌나"하며 안타까워하고, <아리랑>이 연주될 땐 "왠지 짠하다"면서 두런두런 얘기를 나누었다. 곡이 하나씩 끝날 때마다 박수와 환호는 점점 커졌다. 마지막 곡 <다시 만납시다> 공연을 마치면서는 응원단을 향해 손을 흔들면서 아쉬움을 달랬다. 올림픽 플라자를 빠져나가는 북측 응원단 양측에 서서 "다시 만나요"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 순간, 아빠와 함께 있었다고 딸에게 얘기하려 한다"

북측 응원단, 올림픽 플라자 공연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북측 응원단, 올림픽 플라자 공연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북측 응원단, 올림픽 플라자 공연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북측 응원단, 올림픽 플라자 공연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유성호


취주악단 공연 모습을 열심히 휴대폰에 담던 이아무개(63, 여)씨는 이날 오전 7시 전북 전주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마지막 경기를 응원하고 올림픽 플라자를 방문했다가 응원단 공연을 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응원단원 두 명이 떨어져 있다가 다시 만나서 손도 잡고, 안고 그러는데"라며 취주악단의 마지막 곡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꼽았다. <다시 만납시다> 연주에 맞춰서 서로 떨어져 있는 남과 북의 모습을 안무로 표현한 것을 이르는 말이었다.

딸 지유(4)를 무등 태운 채 공연을 본 양홍석(39)씨는 추위에 몸을 덜덜 떨면서도 응원단의 공연을 지켜보길 잘 했노라 말했다.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딸이 올해 4살이 됐는데, 지금 본 것들이 기억은 안 나겠지만. 언젠가 아빠하고 같이, 북측 분들이 공연하는 것 지켜봤다고. 이 순간을 함께 느꼈다는 것을 나중에 얘기해주고 싶다. 정말 뭉클했다."

한편, 북측 응원단은 오는 25일 폐막식 이후 선수단과 함께 귀환할 예정이다.

손 흔들며 인사하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공연을 마친 뒤 손을 흔들며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손 흔들며 인사하는 북측 응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0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공연을 마친 뒤 손을 흔들며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올림픽 북측 응원단 평창올림픽플라자 평화올림픽 취주악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