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사의 <미이라>가 지난 6일 개봉한 후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선전하고 있다. 이미 말이 필요 없는 배우 톰 크루즈가 주연을 맡아 많은 사람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영화 <미이라>, 보기 전에 알고 보면 더 좋은 사실들 몇 가지를 살펴보자.

[하나] '아낙수나문'은 나오지 않는다

 이번 <미이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미라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영화이다.

이번 <미이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미라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영화이다. ⓒ UPI 코리아


영화가 개봉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은 브랜던 프레이저 주연의 미라 시리즈를 떠올리며 이번 영화가 그 후속작으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다는 걱정을 내보였다. 하지만 오해는 말자. '이모텝'이 하도 외치는 바람에 꽤 유명해져 버린 그의 연인, '아낙수나문'은 여기에 나오지 않는다. 물론 '이모텝'도. 이번 <미이라>는 그 '미라'와는 전혀 다른 영화로 생각하고 봐야 한다. 두 영화 모두 1932년에 만들어진 동명 영화를 바탕으로 리메이크한 것은 맞지만, 이번 <미이라>는 유니버설이 야심 차게 준비한 "다크 유니버스"의 새로운 시작을 여는 첫 영화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모험과 액션을 내세웠던 스티븐 소머즈 감독의 미라 시리즈와는 달리, 이번 <미이라>는 호러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니 두 영화의 차이는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둘] 다크 유니버스란?

 유니버설 픽처스는 자신들만의 몬스터 캐릭터들을 이용해 '다크 유니버스' 세계관을 구축하려 한다.

유니버설 픽처스는 자신들만의 몬스터 캐릭터들을 이용해 '다크 유니버스' 세계관을 구축하려 한다. ⓒ 유니버설 픽처스


여기서 궁금해지는 것은 '다크 유니버스'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다. 소니 픽처스에는 스파이더맨, 20세기 폭스에는 엑스맨과 판타스틱 4, 디즈니와 워너 브러더스엔 각각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마블과 DC. 이처럼 쟁쟁한 영화사들은 모두 히어로 영화의 판권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데, 유독 유니버설 픽처스에는 슈퍼 히어로 영화의 판권이 없다. 이에 대해 무언가 대항할 만한 것이 필요하다고 느낀 유니버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몬스터들을 이용해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려고 시도하는데, 여기서 이 세계관의 명칭이 바로 '다크 유니버스'이다. 사실 본래는 '유니버설 몬스터 유니버스'라고 불리기도 하였으나 이후 '다크 유니버스'로 공식 명칭이 확정되었다.

[셋] '다크 유니버스'에는 어떤 캐릭터들이?

그렇다면 이름부터 '다크'한 이 세계관에는 어떤 캐릭터들이 있을까. 이미 '몬스터 유니버스'라고도 불렸다는 데에서 눈치챘겠지만, 우리에게 평소 '괴물'로 알려졌던, 프랑켄슈타인, 미이라, 지킬 박사와 하이드, 투명인간, 늑대인간, 드라큘라 등 전설이나 괴담 속의 고전적인 몬스터 캐릭터들이 주를 이룬다. 물론, '다크 유니버스'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영화 <미이라>의 뒤를 이어 차례대로 각 캐릭터별 영화를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이후의 후속작이 될 <투명인간>에서는 조니 뎁이, <프랑켄슈타인의 신부>에는 하비에르 바르뎀이 출연하는 등 캐스팅에 대한 기대도 만만치 않다.

[넷] 세계관을 잇는 연결고리, 지킬 박사

 러셀 크로우가 배역을 맡은 헨리 지킬 박사. 이후의 다크 유니버스 세계관을 잇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러셀 크로우가 배역을 맡은 헨리 지킬 박사. 이후의 다크 유니버스 세계관을 잇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 UPI 코리아


이번 <미이라>에서 러셀 크로우가 배역을 맡은 '헨리 지킬 박사'를 잘 기억해두자. '다크 유니버스'를 잇는 후속작 간의 연결고리가 되어주면서 전체적인 스토리의 흐름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감독의 인터뷰 중에서는 지킬 박사가 '다크 유니버스'의 전체적인 빌런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니,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 될 인물이다.

[다섯] '다크 유니버스'에서 떨어진 비운의 영화, <드라큘라: 전설의 시작>

영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겠지만 '다크 유니버스'를 이야기하면서 이 영화를 빼놓기에는 예의가 아닐 수 없다. 루크 에반스 주연의 이 영화는 본래 유니버설 픽처스가 '다크 유니버스'의 스타트를 끊기 위해 만든 영화이지만, 흥행 실패로 인해 아쉽게도 '다크 유니버스'의 세계관에서 제외되었고, 그 시작은 <미이라>로 넘어가게 되었다. 혹시 루크 에반스의 팬이라거나, '다크 유니버스'가 본래 어떻게 시작됐을지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한 번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지금까지 유니버설 픽처스의 새로운 세계관 구축의 야심을 담은 영화 <미이라>와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알아보았다. 고전 몬스터들을 소재로 한 '다크 유니버스'는 자칫 식상해질 수 있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이쪽 분야의 마니아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몬스터이기 때문에 세심한 기획과 적절한 스토리로 개연성을 확보한다면 다른 영화사의 세계관 못지않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영화 미이라 다크 유니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