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라이브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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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를 정말로 기다리게 만드는 인터뷰이가 있다. 한 분야의 정통한 마스터가 되기까지의 장인 정신이 담긴 인터뷰라든가. 혹은 소중한 인생 철학이 담긴 인터뷰이를 만난다는 건 그야말로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인터뷰를 하면서 놀라운 영감을 인터뷰어에게 제공하는 인터뷰이를 만날 때의 에너지는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다.

부활의 보컬리스트 정동하가 이런 사례에 속한다. 이번 인터뷰에서 그는 "모두가 최고가 될 수는 없지만 모두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다"와 같은 말을 남긴다. 실망시키지 않는 인터뷰이였다. <요셉 어메이징>으로 초연에 이어 재연 무대에 오르는 부활의 정동하를 지난 15일 만났다.

- 올해만 뮤지컬을 네 작품이나 하게 되었다.
"일부러 그런 건 아닌데 뮤지컬의 매력에 푹 빠져서 작업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최근 부활이 6개 도시에서 미국 투어를 가졌다. 시카고 공연에서 매진이 되었는데, 시카고에서 매진이 된 사례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더라. 미국에서 돌아와 시차 적응이 되지 않은 채로 한국에서 작업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체력적인 소모가 심하다.

가성이 잘 안 나온다. 무대 위에서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트르담 드 파리>에 이어 <요셉 어메이징>에도 출연하지만 부활 콘서트보다는 힘들지 않다.(웃음) 콘서트는 하루에 두 번 공연하면서 40-50곡의 노래를 불러야 한다. 반면에 뮤지컬은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다."

- 연습실 공개 현장에서 힐링이 되는 뮤지컬이 <요셉 어메이징>이라고 표현했다.
"작품이 굉장히 밝다. 연기를 하고 호흡하다 보면 밝은 작품 안에서 배우까지 밝아진다고나 할까. 일상에도 뮤지컬의 밝은 에너지가 남아서 계속 기분이 좋아진다."

오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오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라이브앤컴퍼니


두 번째 요셉 역할, "부족한 부분 보완하겠다"

- 자신이 끼가 있다거나 노래를 잘 한다는 자각은 어릴 적부터 갖고 있었는가.
"어릴 적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이 있었다. 아주 어릴 적부터 1절을 들으면 후렴을 듣기 전에 자연스럽게 후렴부 음악이 어떻게 이어질까가 머릿속에서 떠오를 정도였다. 악기의 구성을 다 알지 못할 나이임에도 어떤 악기가 음악에 사용되었는가를 유추할 수 있었다.

어릴 적에는 노래가 없는 음악을 좋아했다. 연주로만 이루어진 음악을 선호했던 건, 어릴 적에는 사람의 음성이 들어가면 음악이 완벽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악기는 연주하는 사람이 어느 정도 연주하면 완벽한 음악이라고 생각한 반면에 사람의 목소리는 완벽하지 못하다고 착각한 까닭이다.

하지만 어릴 적 생각이 틀렸다는 걸 깨닫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인간의 음성이 완벽한 음악이라는 걸 깨달으면서부터다. 음악을 듣는 이는 사람이다. 인간의 언어로 음악을 하는 이는 가수다. 악기로 표현할 수 없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것 역시 가수의 몫이다."

- 음악 하는 입장에서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음악은 어떻게 느껴지는가.
"18살 고등학생 시절에 <요셉 어메이징> 넘버를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놀라울 뿐이다. 오래된 그룹의 음악을 듣다 보면 초창기 시절의 음악을 그리워하는 팬이 있다. 그룹이 아니라 가수 개인을 보아도 초창기 첫 앨범에서 느껴지는 에너지가 있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거장이지만, 다시는 나올 수 없는 에너지가 <요셉 어메이징> 넘버에 담겨 있다. 고등학생이 만들었다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의 완벽한 음악이다."

- 라이선스 뮤지컬이라 곡 자체가 바뀐 건 아닌데 가사가 일부 바뀌어 자칫 초연 당시의 가사가 은연중에 나올 법도 하다.
"가사를 빨리 외우는 편이다. 감사한 건 빨리 외우는 반면에 빨리 잊는다.(웃음) 초연 때 가사를 어느 정도 잊은 상태라 축복받았다.(웃음) 너무 좋다."

- 필모그래피를 보면 <요셉 어메이징>은 정동하 씨가 처음으로 연속해서 맡는 작품이다.
"초연 때 했던 배우가 지금도 많이 참여한다. 당시 배우들과 앙상블 모두 따뜻하게 하나로 뭉쳐있었다. 초연 때 함께 작업한 분들이 너무 좋아서 초연을 마치고도 생각이 많이 났다. 마침 재공연을 하게 되어 흔쾌히 수락했다.

같이 공연하는 리사 씨는 이번에도 같이 하지만 만날 때마다 반갑다. <롤리폴리>로 처음 뮤지컬 무대에 섰지만 뮤지컬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만들어준 작품이 <요셉 어메이징>이다. 정신이 없었다. 당시에는 무대 위에서 할 일이 많다는 걸 몰랐다. 이번에는 초연 때 무대에서 놓친 부분을 많이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라이브앤컴퍼니


"정상에 오르기보다 한계를 만나고 싶다"

- 한계가 없어 보인다. <불후의 명곡>에 이어 드라마에도 출사표를 던졌으니 말이다.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하는 게 최우선 목표다. 역량을 넓혀서 어디까지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정상에 오르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여기가 나의 한계구나' 하는 제 한계를 만나고 싶다.

자신의 한계를 만났던 사람들을 존경한다. 자기 능력의 한계까지 갔다는 건 최선을 다해 달려갔다는 걸 뜻한다. 기존에 하던 가요나 뮤지컬과는 다른 새로운 장르가 나타날지는 저도 모른다. 언제든지 반갑게 맞이할 준비가 항상 되어 있다."

- 정동하 씨가 부활에서 가장 오래 보컬리스트를 맡았기에 '무거운 짐'은 내려놓아도 되지 않나.
"보컬을 맡았던 선배님들이 워낙 걸출해서 무거운 짐은 영원히 내려놓지 못할 것 같다. 요즘 대중이 제게 주시는 사랑이 너무나도 고맙고 감사하다. 팬의 사랑에 보답하는 길은 최선을 다해서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본다. 최고도 좋지만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모두가 최고가 될 수는 없지만 모두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다.

어릴 적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세상과 단절된 폐쇄적인 삶을 살았다. 사람과의 만남이 그리웠다. 그리움이 사무치다 보니 무대에서 대중과 만난다는 건 정말로 행복한 일이다. 누군가가 저를 바라보고 좋아해 주신다는 것도 너무나 행복하기에, 스트레스를 풀고 에너지를 받는 곳은 무대 밖에 없다. 술이나 담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는다."

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요셉 어메이징 초연에 이어 요셉을 연기하는 부활 정동하 ⓒ 라이브앤컴퍼니



덧붙이는 글 기자의 개인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정동하 요셉 어메이징 부활 불후의 명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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