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장익현 이사장과 이유리 집행위원장, 설도윤 이사

▲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장익현 이사장과 이유리 집행위원장, 설도윤 이사 ⓒ 박정환


6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대구 국제 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장익현 이사장과 이유리 집행위원장, 설도윤 이사가 참석했다.

대구 국제 뮤지컬페스티벌은 2006년 이후 창작 뮤지컬의 인큐베이팅에 집중해왔다. 그동안 대구국제뮤지컬페스터벌의 공로는 우수한 창작 뮤지컬을 발굴과 육성에 주력했다는 점이다. 특히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뮤지컬 페스티벌을 개최했으며 다양한 행사를 통해 뮤지컬 팬과 대구 시민의 소통 기회도 마련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기존의 방향성 외에도 방향성이 하나 더 추가됐다. 국외 뮤지컬 시장 진출이라는 방향성이다. 설도윤(설앤컴퍼니 대표) 이사는 "앞으로 뮤지컬 내수 시장이 포화 상태에 다다를 것이다. 포화상태를 극복하려면 라이선스가 아닌 창작 뮤지컬의 활성화를 통한 수출이 필요하다. 이를 대구 국제 뮤지컬페스티벌이 뒷받침하고자 노력하겠다"고 국외시장 진출에 관한 당위성을 설명했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설도윤 이사가 취재진에게 답변하는 모습

▲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설도윤 이사가 취재진에게 답변하는 모습 ⓒ 박정환


이유리 집행위원장도 "뮤지컬의 본고장인 미국 및 영국보다 후발 주자로 진출한 우리나라 뮤지컬 산업이 국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라이선스 뮤지컬과는 다른 차별성과 완성도를 갖는 게 중요하다"면서 "일본만 하더라도 뮤지컬 전체 시장은 우리나라보다 규모가 크다. 하지만 일본 내 창작 뮤지컬의 기반은 약한 게 사실이다. 일본 시장은 김준수 이후 한국 뮤지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면서 국외 진출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덧붙여 "중국 또한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에서 만든 <투란도트>가 진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중국은 뮤지컬 시장에 있어선 한국보다 20~30년 뒤진 후발주자다. 한국 뮤지컬의 기술력을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나라가 중국이다. 일본과 중국의 사례를 비춰볼 때 아시아 뮤지컬 시장에서는 우리나라가 선점을 유지하고 앞서 갈 수 있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 그동안의 국내용 잔치를 넘어서서 세계로 뮤지컬 콘텐츠를 수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그동안의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 성장 단계였다면 이제부터는 집행부 교체라는 새로운 피를 수혈받음으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관심을 두기 위한 국제적인 발돋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장익현 이사장이 취재진에게 답변하는 모습

▲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장익현 이사장이 취재진에게 답변하는 모습 ⓒ 박정환


이에 따라 장익현 전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이유리 청강문화산업대 뮤지컬스쿨 연기전공 책임교수가 집행위원장을 맡는다는 건 집행부가 새로운 피를 수혈함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을 키우겠다는 의지로 분석할 수 있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은 내달 6월 15일부터 7월 8일까지 대구 오페라하우스와 수성 아트피아 등 대구광역시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김준수 설도윤 이윤지 투란도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