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춘천시 효자동에 위치한 춘천지방검찰청(사진 왼쪽 건물)과 춘천지방법원.
ⓒ 오마이뉴스 유창재
춘천지역 법조계 성접대 파문과 관련해 '부적절한 처신'이 의심돼 검찰이 수사관련 자료를 대법원으로 보내 처리를 요청한 춘천지법 L 영장전담판사가 법관윤리강령 등에 위배됐다는 대법원의 결론에 따라 8일자로 춘천지법 영월지원으로 전보조치 됐다.

손지호 대법원 공보관은 3일 오후 "L판사는 이번에 문제가 됐던 김아무개 변호사와 사석에서 몇 차례 직무와 상관이 없는 저녁식사를 했다"며 "이는 '법관윤리강령' 등에 위배됐고 더 이상 해당지역에서 (법관으로서) 공정성을 유지하기 힘들 것 같아 다음주 수요일(8일)자로 영월지원으로 전보조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대법원은 L판사가 S룸살롱 업주인 김아무개씨의 사건을 맡은 김 변호사와 사적인 일로 통화를 했던 부분도 법관윤리강령과 변호사면담지침을 어긴 것으로 판단했다.

김 변호사와 사법연수원 동기생인 L판사는 이번 춘천지역 법조계 성접대 파문 사건의 배경이 된 S룸살롱 업주에 대해 '윤락행위방지법 위반 및 감금' 등의 혐의로 청구된 영장을 지난해 9월과 올 3월에 두 차례 기각했고, 이번 달에 있을 룸살롱 업주의 관련사건의 담당 재판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법원은 지난달 20일 서울고검으로부터 L판사와 관련된 자료를 송부받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번 성접대 파문이 불거지게 된 지난해 2월 정아무개 춘천지법 판사와 같은 술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추가 확인된 김아무개 서울중앙지법 판사(당시 춘천지법 근무)에 대해 법원장을 통해 '서면경고' 조치키로 했다.

손 공보관은 "김 판사가 김 변호사에게 전화를 해서 자리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고 그 자리에 같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러나 별다른 혐의는 없고 개인적으로 김 변호사와 친분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최종 파악돼 '서면경고'로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고등검찰청(담당 강익중 검사)은 지난 11월 19일 S룸살롱을 찾았던 또다른 춘천지법의 L영장전담 판사에 대해 "범죄행위가 인정되지 않았지만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에 대해 다소 문제가 있다고 의심할 여지가 있다"면서 관련 수사기록을 대법원에 넘겼다.

이와 함께 검찰은 지난해 2월경 김아무개 변호사로부터 '성접대'를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부패방지위원회(이하 부방위)에 조사·의뢰한 정 전 춘천지법 판사에 대해 무혐의 처리했으며, S룸살롱의 업주인 김씨와 친분관계로 자주 업소를 드나들었던 황아무개 춘천지검 수사과 계장 등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에 엄중 처리하는 등의 조치로 사건을 일단락지었다.

관련
기사
"성접대 자리, 법원직원 1명 더 있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