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명박 시장의 '서울시 봉헌' 발언에 대해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 40여개 불교단체 대표자들이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 불교단체 대표자들은 '서울시봉헌'발언에 대해 이명박 시장이 공식사과하지 않을 경우 시장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이명박 시장의 발언은 '종교전쟁'을 부추기는 망언이다. 단지 종교편향의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 안위를 위하고 종교전쟁을 막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다."

이명박 시장의 '서울시 봉헌' 발언에 불교계가 화났다. 8일까지 납득할 만한 수준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중집회와 시장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 40여개 불교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수송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시장은 오는 8일까지 언론을 통해 '서울시 봉헌' 발언에 대한 대국민 공식사과와 재방방지 약속을 할 것"을 요구했다.

연석회의는 "만약 납득한 만한 수준의 사과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범종교인 및 시민과 함께 서울시장에 대한 심판에 나설 것"이라며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범불교대책위를 구성해 이번 사태를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불교단체, "이 시장 개인적인 정신상태 의심스러울 정도"

연석회의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 시장의 '서울시 봉헌' 발언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불교단체는 "특정 종교의 제단에 제물로 서울시를 바쳤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행위"라면서 "개인적인 정신상태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식적으로 이해하지 못할 행위"라고까지 지적했다.

또 "이 시장의 발언은 다수의 종교인과 국민들의 화합을 위협하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를 규정하고 있는 헌법에 위배되는 직권남용"이라고 연석회의는 비판했다.

이날 성명서를 낭독한 손안식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부회장은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시장은 시민을 경시하고 시민 위에 군림하는 시장"이라며 "이 시장은 지역과 이념으로 대립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 종교갈등까지 부추기는 엄청난 죄를 짓고 있다"고 비난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불교단체 대표자들은 오전 11시 35분 서울시청을 방문해 이명박 시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으나 이 시장을 만나지 못했다. 항의서한은 민원비서관에게 전달됐다.

백창기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장은 "오늘 우리가 당한 '문전박대'를 포함해 이 시장의 납득할 만한 사과와 답변을 촉구한다"며 "8일 이 시장이 사과를 한다고 해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면 불교계의 더욱 강한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교통개편은 장애인이동권 무시한 독단"
7일 서울시청 앞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촉구' 항의집회

시각장애인들이 서울시의 대중교통 개편을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의 이동권을 무시한 독단적인 행정조치'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곧 항의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6일 성명서에서 "장애인의 이동권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 당국이 장애인들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함으로써 장애인의 이동권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며 "시각장애인에게 이동권 보장은 재활과 사회통합을 담보하는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또한 "연합회는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개편에 앞서 변경버스노선의 점자 및 녹음안내책자 제작 보급, 지하철 역사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 등을 수차례 걸쳐 요구한 바 있다"며 "하지만 시 당국은 정당하고 절박한 요구를 책임소관이 아니라거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번번이 묵살했다"고 항의했다.

이 단체는 특히 "시 당국은 장애인의 이동권을 철저히 무시한 대중교통체계개편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며 "전국 25만 시각장애인들은 장애인의 이동권보장을 외면하는 시 당국의 무책임한 처사를 강력 규탄한다"고 거듭 항의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노선 개편에 따른 변경버스노선 안내책자를 점자와 녹음 테이프로 제작 보급 ▲버스 전용차로 정류장 횡단보도에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 ▲지하철 역사내 안전펜스 및 스크린도어설치, 점자유도블럭 설치 및 개선, 엘리베이터 내의 음성장치장착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등을 촉구했다.

한편, 연합회는 7일 오후 2시 200여 명의 시각장애인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청 앞에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 촉구 항의집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 조호진 기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