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 봉헌' 발언에 대한 이명박 시장의 공개사과를 촉구하고 있는 불교계가 본격적인 이 시장 규탄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불교단체대표자 연석회의 준비위원회(연석회의)는 9일 성명을 통해 "이 시장이 불교계 사과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무성의한 태도를 비판했다.

연석회의는 이보다 앞서 지난 6일 서울시청을 방문, 이 시장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청했다. 당시 연석회의는 이 시장이 8일까지 납득할 만한 수준의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대중적인 항의집회와 함께 시장 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시장은 불교계의 요구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연석회의는 이에 따라 오는 12일 오후 조계사에서 수도권 불교단체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이명박 시장 서울시 봉헌 규탄 범불교대책위원회 구성을 의논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회의에는 수도권사찰 신도회 대표자와 범불교 신도·신행단체, 포교단체, 불교시민사회단체 등 100여개 불교단체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불교단체들은 특히 이날 이 시장의 위법사항에 대한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를 결의할 방침이어서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연석회의측은 선출직 공무원인 이 시장의 '서울시 봉헌' 발언은 종교자유와 정교분리 원칙을 규정한 헌법 20조와 직권남용을 금한 형법 123조를 위배했다고 보고 있다.

연석회의측은 "헌법 제20조를 보면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는 조항과 함께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고 정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개인 자격으로 행사에 참여했다고 하지만 서울시장 직함으로 봉헌서를 낭독했기 때문에 직권남용 사례에 해당된다"고 풀이했다.

형법은 공무원이 직권을 남용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의무없는 일을 하게 하거나 사람의 권리행사를 방해한 때에는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연석회의는 또 다른 분야의 시민단체 및 종교인이 함께 하는 '범종교시민 규탄대회'를 여는 한편 각 사찰·단체에서 이 시장 규탄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대국민 홍보전을 적극 강화할 예정이다.

관련
기사
이명박 시장 "수도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


다음은 '불교단체대표자 연석회의 준비위원회' 성명 전문이다.

이 명박 시장은 즉각 사과하라!

교통대란, ‘서울시 봉헌’ 파문, 교통대란의 책임전가 등 사회적 혼란과 갈등을 야기시키는 이명박 시장은 무성의한 사과와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특정 종교행사에 참석해서 공직자의 신분으로 “봉헌”이라는 종교행위를 하였다는 것은 상식적 판단을 넘어 사회 구성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대단히 우려스러운 사태이다.

이에 우리 불교단체 대표자들은 사회갈등과 대립을 최소화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난 7월 6일 서울시청을 방문하여 7월 8일까지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청하였다.

특히 재발방지의 약속 요구는 이명박 시장 자신이 지난 날 수차에 걸쳐 특정 종교폄하와 종교편향을 보인 전력과 다종교사회인 우리 사회에서 공직자들이 특정종교에 편향되는 것을 막기 위한 최선의 요구였다. 세계 유래가 없을 정도로 종교간의 화합과 이해가 깊은 우리 사회에서 이명박 시장의 몰상식하고 부적절한 행위는 그 모든 노력을 수포로 만드는 심각한 사태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우리는 다시 한번 촉구한다.

이명박 시장은 공직자로서 정교분리를 원칙으로 하는 헌법 위반과 서울시장이라는 직권을 남용한 행위, 또한 사회갈등을 부추긴 행위에 대하여 시각을 다투어 사과와 재발방지를 당사자가 직접, 공식적인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국민 앞에 서약하라.

만일 우리의 정중한 요청에 대하여 지금과 같이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중대한 상황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 우리 불교단체 대표자들은 오는 12일 1차로 수도권의 제 단체들을 결집하여 이명박 시장의 행위를 규탄할 것이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여러 종교인 및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범시민 규탄대회를 조직할 것이다.

이명박 시장은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

2004년 7월 9일 불교단체대표자 연석회의 준비위원회

태그: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운동협의회(현 민언련) 사무차장, 미디어오늘 차장, 오마이뉴스 사회부장 역임.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노무현재단 홍보출판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