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각 앞에 있는 자장매는 만개했다. 수령 370년 된 자장매는 통도사를 창건한 
자장율사의 큰 뜻을 기리기 위해 심은 매화나무로 율사의 이름을 따서 자장매로 불리운다고 한다.
 영각 앞에 있는 자장매는 만개했다. 수령 370년 된 자장매는 통도사를 창건한 자장율사의 큰 뜻을 기리기 위해 심은 매화나무로 율사의 이름을 따서 자장매로 불리운다고 한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종종 들르는 집근처 커피집 뜨락에 백매가 활짝 피었다. 그 순백의 아름다움이 마음을 들뜨게 한다. 유난히 포근한 2월, 여기저기에서 매화가 피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자장매를 보러 통도사에 갔다. 해마다 입춘이 지나면 꽃을 피우기 시작하니 지금쯤은 제법 꽃잎을 열었을 것이다.

매표소 앞 큰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무풍한송로를 걸었다. 매표소에서 일주문까지 약 1km 거리로 수 백년 된 소나무들이 마치 춤을 추듯 어우러 진다고 하여 무풍한송로라는 이름이 붙었다. 차로 일주문까지 갈 수 있지만 흐르는 물소리를 들으며 걷는 멋진 소나무길을 포기할 수는 없다. 중간쯤 오니 공사가 진행중이라 바삐 걸었다.
 
매표소에서 일주문까지 약 1km 거리의 무풍한송로. 차로 일주문까지 갈 수 
있지만 물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걷는 이 멋진 소나무길을 포기할 수는 없다.
 매표소에서 일주문까지 약 1km 거리의 무풍한송로. 차로 일주문까지 갈 수 있지만 물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걷는 이 멋진 소나무길을 포기할 수는 없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천왕문을 지나 오른쪽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다. 모두들 매화를 찍느라 분주하다. 홍매와 분홍매 두 그루가 나란히 서 있다. 홍매는 반 이상 피었는데 분홍매는 아직이다. 몇 송이 피어 있는 분홍매를 한참 동안 바라보았다. 단아하고 기품있는 자태가 아름답다. 영각 앞에 있는 자장매는 화사한 분홍빛으로 활짝 피어 있었다.
 
활짝 피어난 홍매
 활짝 피어난 홍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천왕문을 지나면 오른쪽에 홍매와 분홍매가 있다. 분홍매는 아직 거의 피지 
않았지만 홍매는 대부분 꽃잎을 열었다.
 천왕문을 지나면 오른쪽에 홍매와 분홍매가 있다. 분홍매는 아직 거의 피지 않았지만 홍매는 대부분 꽃잎을 열었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통도사 자장매
 통도사 자장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자장매는 수령 370년 된 매화나무로 통도사를 창건한 자장율사의 큰 뜻을 기리기 위해 율사의 이름을 따서 자장매라 불리운다고 한다. 매화를 구경하고 경내를 한 바퀴 둘러보았다. 17곳의 부속암자가 있는 우리나라 3대 불보사찰인 통도사는 찾아오는 사람들이 무척 많았다. 넓은 대웅전에도 합장을 하고 있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종이에 소원을 적어 가득 걸어놓았다.
 종이에 소원을 적어 가득 걸어놓았다.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대웅전에 모인 불심(佛心)
 대웅전에 모인 불심(佛心)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된장도 살 겸 야생화로 유명한 서운암에 올라갔다. 장독 항아리가 줄지어 서 있다. 삼천불전에도 잠시 머물렀다가 귀로에 올랐다. 매향이 흐르는 절집은 운치있고 포근했다. 복주머니처럼 예쁜 금낭화가 흐드러지게 피는 4월이 오면 서운암을 다시 찾으리라.
 
통도사 서운암 장독대
 통도사 서운암 장독대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서운암 삼천불전
 서운암 삼천불전
ⓒ 김숙귀

관련사진보기


태그:#통도사, #자장매, #서운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여행은 마치 숨을 쉬는 것처럼 나를 살아있게 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풍광과 객창감을 글로 풀어낼 때 나는 행복하다. 꽃잎에 매달린 이슬 한 방울, 삽상한 가을바람 한 자락, 허리를 굽혀야 보이는 한 송이 들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날마다 꿈꾼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