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막교실> 특별전시 포스터
 <천막교실> 특별전시 포스터
ⓒ 김병기

관련사진보기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서울 서대문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고난 속에 피어난 기적, 피난시절 천막교실' 전시 등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이번 전시는 기념관 4층 상설전시 3관에서 6월 2일부터 7월 2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6·25전쟁 기간, 서울 중부(종로구, 중구, 용산구) 관내 학교의 교육 기록인 피난학교 졸업식과 졸업앨범, 졸업증서, 학적부 등 약 90점의 유물 및 사진자료를 선보인다.

피난 학교시절의 양정 중·고등학교 교무일지, 경기고등학교 전시학생증, 부산피난시절의 용산고등학교 선생님들 사진, 숭의여자중·고등학교가 남산 천막교사 시절에 사용하던 종, 육군병원으로 사용된 서울재동초등학교에 남아 있던 철모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공동전시는 조국수호를 위해 펜 대신 총, 교복 대신 군복을 입었던 '학도의용군' 어린 영웅들의 재학 시절을 엿보고 추모하며 희망을 잃지 않고 배우려는 열의로 정전 후 마침내, 폐허의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킨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조명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현충일인 6월 6일부터 6월 30일까지 1층 복합문화공간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보내는 사랑의 편지' 전시 및 체험행사도 별도 운영한다.

사랑의 편지는 작년 현충일부터 1여 년 간 관람객들이 임시정부와 임시정부 요인들에게 보낸 감사 편지들을 모은 것이다.

체험프로그램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해 인화된 사진을 소장하거나 전시장 공간에 직접 전시할 수 있는 '현저동 사진관', 복고풍 타자기를 이용하여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게 감사의 엽서를 작성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평화의 나무 포토존'에서는 전시 및 행사 참여 인증 사진을 찍어 임시정부기념관 '호국보훈의 달 온라인 이벤트'에도 참여 할 수 있다.

김희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장은 "6월 호국보훈의 달과 정전 70주년을 맞아, 천막교실 공동 전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정성들여 준비했다"면서, "많은 관람객이 기념관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고 기릴 수 있기를 바란다" 라고 밝혔다.
   

태그:#임시정부기념관,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