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틱톡 로고
 틱톡 로고
ⓒ 틱톡

관련사진보기


   
인구 110만 명이 사는 미국 몬태나주가 2025년 1월 1일부터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

그레그 지언포테이 몬태나 주지사는 지난 4월 몬태나 주의회가 의결한 틱톡 금지법을 17일(현지시간) 최종 승인했다. 

내년 1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스토어 등은 몬태나에서 틱톡 앱을 다운 받지 못하게 비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앱 마켓이나 틱톡에 하루 1만 달러(약 1330만 원) 벌금이 부과된다.

틱톡 측은 즉각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조치라고 반발했다.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인미국시민자유연맹(ACLU)도 "이번 결정은 몬태나의 수정 헌법 제1조 권리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반발을 표시했다.

비영리 단체 파이트 포 더 퓨처(Fight for the Future)의 디지털 권리 운동가 에반 그리어는 앱 사용을 막아도 인터넷 데이터 트래픽을 암호화하는 가상사설망(VPN)을 쓰면 쉽게 우회가 가능하다며 해당 법안을 "어리석은 금지(silly ban)"라 칭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틱톡 사용자 5명은 틱톡 금지 법안을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몬태나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은 "몬태나주가 국가 안보 문제와 관련한 권한이 없다"고 주장했다.

틱톡은 이용자 이름·주소 등 개인정보가 중국 정부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는 틱톡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보다 사용자 정보 수집 트래커(tracker)가 2배 많다고 보도했다.

태그:#틱톡, #몬태나주, #그레그 지안포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