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대전광역시당.
 더불어민주당대전광역시당.
ⓒ 민주당대전시당

관련사진보기

 
민주당대전광역시당이 논평을 내 트램사업비 추가 확보가 최종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대전시가 시민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전시는 지난 달 23일 무가선 도입, 4개 구간 지하화 건설 등 트램 건설 수정·보완 계획의 중앙부처 예산 협의를 완료하고 기획재정부 심의를 거쳐, 국토교통부로부터 심의 결과를 최종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트램 총사업비는 1조 4091억 원으로, 이는 2020년 기본설계 당시 승인받은 7492억 원보다 6599억 원 늘어난 규모다.

이와 관련, 이장우 대전시장은 다음 날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15년 가까이 착공도 못 했던 도시철도 2호선 문제가 윤곽이 잡혀간다. 총사업비를 6599억 원 증액한 일은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이러한 대전시의 발표에 발맞춰 대전시 전역에는 자생단체와 기관 등의 이름으로 예산 추가 확보를 축하하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에 대해 민주당대전시당은 "트램은 과대 포장된 화려한 거짓말로 건설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대전시당은 "대전시가 트램사업비 6599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는 현수막이 시내주요 교차로마다 빠짐없이 걸려있다"며 "자생단체와 각 기관에서 내건 현수막은 '트램사업비 6599억 원 추가확보', '당초보다 6599억 원 대폭증액', '사업비 확정' 등으로, 트램사업이 내년 추진된다는 점을 시민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대전시 페이스북과 트위터 공식계정에도 트램 총사업비 6599억 원 증액이라고 적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반갑고 환영할 일이다. 지지부진하던 트램 건설 사업이 정상 추진되는 것을 마다할 시민은 없다"면서도 "하지만 '트램사업비 추가확보', '당초보다 대폭증액'이라는 내용은 아쉽게도 과대포장 된 거짓말이다. 현수막 내용은 대전시의 희망사항으로, 트램 사업비가 증액되거나 추가 확보가 확정 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대전시 페이스북에 게시된 트램 예산 증액 홍보 사진.
 대전시 페이스북에 게시된 트램 예산 증액 홍보 사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전시당은 또 "대전시는 단지 늘어난 사업비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협의만 했을 뿐이다. 기재부와 협의는 사업비 확보를 위한 첫발이고,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와 사업계획 승인 등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아있다"고 설명한 뒤 "협의만 한 것을 대전시는 최종 확정된 것처럼 포장, 자생단체들을 총 동원해 시민들을 속여서는 안 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의 이런 행태는 쌀가게에 가서 밥 달라고 숟가락 들고 덤비는 꼴이다. 쌀을 씻어 밥솥에 안치고 뜸을 들어야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이지 모든 과정을 다 무시하고 밥을 먹을 수는 없는 일 아니겠느냐"면서 "대전시는 '사업비 추가확보' '당초보다 증액' 등의 미사여구로 모든 절차가 다 끝난 것처럼 과대포장 한 것을 바로잡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대전시당은 끝으로 "트램사업을 빨리 추진하려는 대전시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거짓말로 트램을 건설할 수는 없다"며 "시민에게 심어준 잘못된 희망은 부메랑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태그:#대전시, #민주당대전시당, #트램, #트램예산증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