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4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이날부터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한다. 국빈 방미는 2011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다.
▲ 미국 국빈 방문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4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이날부터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한다. 국빈 방미는 2011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24일(미국 현지시각)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 결과물로 확장억제 방안을 담을 별도의 문건을 발표할 것이며, (이는) 보다 진전된 확장억제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미국 워싱턴 D.C 한 호텔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알렸다. 

또한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이번 방미를 통해 지난 70년 한미동맹의 역사를 돌아보고, 앞으로 새롭게 만들어갈 동맹의 새로운 미래를 천명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국빈 방미 의미에 대해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국제사회에 함께 기여하고, 글로벌 도전 과제를 함께 해결하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역할을 확장할 것"이라며 "확고한 '가치동맹' 토대 위에서 경제·첨단기술·사이버 안보·문화 콘텐츠 등 다방면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은 이날 윤 대통령이 워싱턴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을 당시 미 국가안보회의(NSC)와 국무부 인사들이 모두 나와 환영한 것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윤 대통령을 국빈으로 각별히 예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효적이고 강화된 확정억제... 문건 최종 문구는 조율 중"

한편, 브리핑 이후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진전된 확장억제 방안 발표와 관련해 "국민들께서 북핵과 미사일 고도화로 갖고 계신 불안과 우려를 종식할 수 있도록 두 정상 간에 보다 실효적이고 강화된 확장억제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 고위 관계자는 "자세한 건 정상회담 전이라서 말씀을 드릴 단계는 아니다"며 "문건에 담길 최종 문구는 조율 중인 과정에 있어서 많은 말씀을 드릴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언론들이 보도한 '북핵 공격에 대한 미국의 핵보복 대응'이나 '핵전략 자산의 공동 기획 및 실행'에 대해서도 "지금 상태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북 확장억제 관련 결과물에 대한 질문에 "두 정상은 북한의 진화하는 위협의 맥락에서 확장억제 문제를 다루는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며 "한미 양 국민이 안보 영역에서 가시적인 결과물이 있는 정상회담을 보길 기대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확장 억제와 관련한 결과물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대통령실, #확장억제 방안, #미국 국빈방문, #김은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