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또야?"

볼 게 많은 데, 볼 게 없는 OTT 화면을 계속 터치하다가 툭 튀어나온 말이다. 

"연예인들이 본업은 안 하고 왜 자꾸 식당을 차려?"

내가 툴툴대자 남편은 괜히 자기가 찔리는 듯, 그들을 대변해서 말했다. 

"그래도 시청률이 높잖아."
"난 이제 좀 질려. 이제 식당 예능 좀 그만했으면 좋겠어."


식당 예능, 나는 아무리 곱게 보려도 좋게 보이지가 않는다. 매번 그 나물에 그 밥, 구성도 색다를 게 없다. 곰탕도 아니고 우려먹기 한다는 기분을 도통 지울 수가 없다.

남편 말처럼 식당 예능은 시청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이서진이 해외에서 분식집을 차려 운영하는 프로그램 <서진이네>는 4월 7일 기준, 8.1%의 시청률을 보였다. 케이블 방송에서 3%만 넘어도 성공축에 속하는데 이정도면 대박인 셈이다.

윤여정이 해외에서 식당을 연다는 설정의 <윤식당> 최고 시청률은 16%였으니 시즌 1, 2에 이어 스핀오프로 <서진이네> 제작도 당연한 수순이었을 것이다. <강식당>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었다. 유명 연예인들이 제주도에서 식당을 오픈한 콘셉트였는데 출연하는 연예인과 메뉴만 다를 뿐, 구성은 똑같다. 해외냐 국내냐의 차이일 뿐.

<윤식당>, <강식당>, <서진이네>에 이어 이번엔 연예인들이 또 횟집을 연다고 한다.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고 직접 회를 떠서 장사하는 콘셉트의 채널A <나만 믿어봐 도시 횟집>이다. 어디 이뿐인가? 이연복, 백종원 같은 유명 셰프를 내세운 식당 예능까지 합하면 과장 조금 더 보태서 TV를 틀면 여기저기서 식당을 오픈한 연예인, 셀럽들을 보는 셈이다.

<서진이네>도 그렇다. 자영업이 힘든 이유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영업을 시작하고 가게 문을 닫는데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게 없다. 직원들의 피로 호소에 눈치를 본 사장(이서진 분)이 갑자기 주말 대목 장사를 포기하고 휴무를 즐기기도 한다(7화). 직원들의 쉴 권리, 놀 권리는 중요하지만 손님들과의 약속은 전혀 그렇지 않아 보인다. 실제 이렇게 운영하는 가게가 있을까?(직원들의 쉴 권리, 놀 권리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재밌으면 그만 아냐?'라고 우리 남편처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식당 예능이 불편하다. 왜냐하면 이들이 한다는 식당 일이 지나치게 미화되고 안일하기 때문이다. '방송이 다 그렇지'라고 생각한다면 한 번 살펴보자.
 
채널A <나만 믿고 먹어봐, 도시횟집> 현장 스틸 이미지
 채널A <나만 믿고 먹어봐, 도시횟집> 현장 스틸 이미지
ⓒ 채널A

관련사진보기


채널A 도시어부 스핀오프 <나만 믿고 먹어봐, 도시 횟집> 1화(3월 23일 방영분)에서 식당 상황은 총체적 난국이었다. 주문받은 참돔을 넝마로 만들어 놓은 주방장(이태곤), 비빔국수 주문을 잘못 받아 손님을 하염없이 기다리게 한 직원(이준현), 물고기를 무서워하는 횟집 알바생(김재환)까지. '왜 굳이 식당을 열었을까?' 하는 의문마저 들 정도였다. 왜 아무도 '이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는가.

손님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판타지다. 식당 예능에서 그 어떤 손님도 컴플레인을 걸지 않는다. '손님들은 모두 마음이 넓다'라는 따뜻한 CG 이미지를 덧붙여 보여줄 뿐이다. 음식 자체보다도 연예인들을 직접 대면한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기 때문일 것이다.

국세청 통계를 보면 2015년도 이후 지금까지 자영업 폐업률 80% 이상, 4년 이상 생존할 확률 5% 정도라고 나와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식당 일을 '소꿉놀이' 하는 것처럼 비치는 방송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만들어지는 것이 과연 괜찮은 걸까?

특히 음식 장사는 어떤 일보다 사전 준비와 프로 정신이 철저해야 하는 일이다. 사람들의 먹거리와 관련된 일인 만큼 책임 의식을 가지고 투철한 서비스 정신으로 임해야 한다. 백종원씨가 맨날 하는 말 아닌가? 음식 장사를 우습게 생각하지 말라고. 정말 재밌으면 다일까? 나는 그저 프로 불편러인 것일까? 

태그:#식당예능, #이대로괜찮은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꿈을 꿉니다 글을 씁니다 행복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