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풍 석포제련소.
 영풍 석포제련소.
ⓒ 영풍

관련사진보기

 
대구지방환경청이 영풍석포제련소에 대한 첫 통합환경 정밀점검을 실시해 6건의 법령 위반사항을 확인하고 행정처분과 형사고발 등 수사를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석포제련소를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대구환경청은 지난해 영풍석포제련소에 시설개선 조건으로 환경오염시설을 허가한 후 지난달 13일부터 17일까지 허가조건 이행과 사업장 환경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경상북도, 봉화군 및 한국환경공단 등 전문가와 합동으로 정밀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배출시설 일부에서 오염물질을 흡입할 수 있는 후드 설비가 설치되지 않았고 부식이나 마모로 오염물질이 새어나가고 있었지만 그대로 방치된 것을 확인했다. 또 방지시설의 적정 운영·관리에 필요한 시설이 일부 고장 나거나 훼손된 사항도 확인했다.

여기에 수질 허가조건으로 일부 공정에서 수질오염방지시설을 상시 가동해야 하지만 간헐적으로 가동되고 폐기물 보관창고에 표지판을 설치하지 않는 등 폐기물 처리기준을 미준수한 부분도 확인됐다.

대구환경청은 점검 결과 확인된 6건의 위반사항에 대해 조치명령과 함께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형사고발을 통해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통합환경허가 취소하고 석포제련소 폐쇄해야"
 
대구환경운동연합, 영풍제련소 봉화군대책위 등으로 구성된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는 6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
 대구환경운동연합, 영풍제련소 봉화군대책위 등으로 구성된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는 6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낙동강사랑보전회와 대구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이 6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부에 영풍석포제련소의 통합환경허가를 취소하고 폐쇄절차를 진행하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환경단체들은 지난 2018년부터 2022년 말까지 제련소 주변 및 하류하천과 안동댐에 대해 환경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의 원인이 대부분 영풍석포제련소라는 것을 밝혀냈음에도 통합환경허가를 내줬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영풍석포제련소는 환경부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조건부허가 석 달 만에 버젓이 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영풍석포제련소가 지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모두 1064회에 걸쳐 카드뮴을 낙동강에 고의로 유출해 '물환경보전법'과 '환경범죄 등의 단속 및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기소돼 임직원 7명이 재판을 받고 있음에도 환경부가 '통합환경허가'를 해준 것이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풍석포제련소에 대한 허가를 재검토하고 낙동강과 주변 환경복원을 위해 제련소를 폐쇄하는 것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영풍석포제련소 "1500억 투입해 환경개선 나설 것"

대구환경청의 행정처분 및 형사고발과 환경단체들의 규탄 기자회견이 이어지자 영풍석포제련소는 1500억 원을 투입해 통합환경허가 조건을 이행하기 위한 환경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석포제련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통합환경허가를 받은 뒤 곧바로 조건사항 이행 절차에 착수해 1468억 원 규모의 120건 공사 계획을 세웠다"며 "우선 올해 730억 원을 들여 상반기 19건, 하반기 52건 등 71건의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미 5건은 공사를 완료했고 11건은 공사에 착수했다"며 "나머지 104건에 대해서는 공사 계획을 수립해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구환경청이 적발한 6건의 법령 위반사항 중 경미한 건에 대해서는 즉각 시정하고 나머지 사안은 빠른 시일 내에 수리 및 보완해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배상윤 석포제련소장은 "통합환경 허가의 조건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등 환경 관리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지역민에게 신뢰받는 친환경 제련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영풍석포제련소, #대구지방환경청, #환경단체, #통합환경허가, #카드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