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본인의 SNS에 작성한 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본인의 SNS에 작성한 글.
ⓒ 김문수

관련사진보기


지난 2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본인의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은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방문했습니다. 감동받았습니다"라며 "노조가 없습니다. 620명의 평균나이 28세, 현장에서 휴대폰은 보관하고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평균임금은 4천만 원이 안 됩니다(현대·기아차의 40% 정도)"라고 썼다.

실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광주글로벌모터스(아래 GGM) 노동자의 생각은 어떨까? 6일, GGM에서 일하고 있는 동민(가명)씨와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동민씨는 김 위원장의 글을 보고 "헛웃음이 나왔다"고 했다.

"현대차 생산직 공고에 대거 지원... 다들 떠날 생각"

- 이번 김 위원장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나요?

"현장에서 일해 보시면 생각이 달라질 겁니다. 'GGM'이 감동적인 곳이 되려면 적어도 문 닫지 않고 계속 가야 할 텐데 솔직히 현장 분위기를 보면 앞으로 계속 굴러갈 수 있으지 모르겠습니다. 캐스퍼 차량 생산을 시작한 이후부터 계속해서 퇴사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그동안 50여 명이 퇴사했다고 합니다(지난 2022년 9월 채은지 광주시의원은 "노동자들이 '반값 연봉'을 받고, 주거 등 대체 복지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창사 3년 만에 50여 명이 퇴사했다"고 주장했다. - 기자 말). 몇 명 되지도 않는 회사에서 짧은 기간 동안 많은 퇴사자가 나온 겁니다. 더 큰 문제는 아직 퇴사하지는 않았지만 사직서를 마음속에 품고 있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데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GGM에 뼈를 묻을 생각으로 일하고 있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들, 대기업 공채 소식에 민감합니다. 얼마 전 현대차 생산직 공채 공고에도 저희 회사 직원들이 대거 지원했습니다. 지금 당장 달리 일할 곳이 없으니 우선 하루하루 일하고 있지만 언제든 떠날 수 있도록 기회를 엿보고 있는 겁니다. 정말 좋은 일자리였다면 이랬을까요?

얼마나 높으신 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님' 정도 되시는 분께 감동을 줄 만큼 좋은 사업장에서 이렇게 많은 퇴사자가 나오고 있는 게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그분이 단편적인 설명만 듣고 이 사업장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오해를 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소식을 듣고 실제로 일하는 입장에서는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 이번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GGM 노동자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지금 GGM에서 일하는 분들은 하루하루 바쁘게 사시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굳이 회사에서 이야기가 막 나오지는 않았고 그냥 알고는 있는 분들만 좀 있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희 회사 직원들은 사회 이슈에 민감한 분들이 아닙니다. 다들 먹고 살길 생각하느라 바쁩니다.

올해 말이 되면 GGM에 전기차 생산 설비가 들어옵니다. 이 설비를 시공하려면 몇 달 정도 공장을 멈춰야 합니다. 두 달 정도일 것 같은데, 다들 이때 쉬면서 어떤 준비를 할지 회사를 계속 다닐지 말지 고민하면서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고 있습니다. 몸으로 하는 일을 하다 보니 힘든데, 근로시간이 짧지 않기 때문에 다들 더 좋은 삶의 경로를 찾고 있는 겁니다."

"단 한 번도 월 실수령액 300만 원 넘긴 적 없어"
 
광주글로벌모터스 전경
 광주글로벌모터스 전경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 괜찮으시다면 급여를 비롯한 근로 조건에 대해 질문해도 될까요?

"제가 그래도 2년 넘게 일했는데, 단 한 번도 월 실수령액 300만 원을 넘긴 적이 없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정확한 건 급여명세서를 봐야 하겠지만 250만 원이나 260만 원, 야근이 많을 때에는 27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야근이 줄어서 이마저도 조금 줄어든 상태입니다.

솔직한 말로 지금 하는 일보다 훨씬 쉬운 일을 하면서 비슷한 돈을 받는 일이 이 사회에 그렇게까지 드물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50명 넘는 분들이 퇴사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많은 분들이 당장은 대안이 없기 때문에 퇴사하지 않고 있지만, 향후 진로를 심각하게 고민 중입니다. 그렇게 오래 할 일이 못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공공주택 지원 등으로 부족한 임금을 뒷받침하겠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이뤄지고 있는 게 없어서 다들 기대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혜택이 있다면 캐스퍼 차량을 조금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치하시는 분들께서 회사 측의 설명만 듣고 단순히 생각하시지 말고 이런 현실을 꼼꼼히 살펴보고 어떤 대안이 필요할지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태그:#김문수 , #광주글로벌모터스, #GGM
댓글1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폭력에 대해 고민하며 광주의 오늘을 살아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주의 오월을 기억해주세요'를 운영하며, 이로 인해 2019년에 5·18언론상을 수상한 것을 인생에 다시 없을 영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