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공천권 개혁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공천권 개혁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천하람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파격적인 공천 개혁안을 내놨다. 자신이 당 대표에 선출 된다면 '꿀 지역구(공천 받으면 당선이 유력한 곳)'에 자리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을 보수정당의 험지인 수도권이나 호남에 내보내겠다는 것이다.

천 후보는 험지 출마 대상의 구체적인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 다른 형태의 공천 학살 아니냐'는 비판엔 다음 세대에게 기회를 주자는 명분을 내놨다.

"윤핵관, 안전한 후방에서 혜택... 수도권·호남에 전진 배치할 것"

천 후보는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우리 당은 윤핵관을 포함해 당으로부터 많은 혜택과 권한을 받은 사람은 오히려 안전한 후방에 있고, 혜택을 받지 못한 인재들에게 앞에 나가 싸우라고 해왔다"며 "그래서는 안 된다. 많은 혜택과 권한을 받은 인재들이 오히려 앞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심 당직을 맡았던 비수도권 지역구 및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앞으로 전진배치 시키겠다"며 "이분 국회의원들은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호남권 지역구 중 지난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전신정당 포함)이 당선되지 못한 지역구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득표율이 50% 미만이었던 지역구에 출마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과 호남권에 출마할 기회를 준다는 것이고, 무조건 공천을 준다는 것"이라며 "유권자와 당원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앞으로 전진배치 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경선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 후보는 그동안 당내 핵심 인사들이 험지에서 정치를 하는 마음을 이해하지 못 하기 때문에, 일반 시민 정서와 동떨어진 정치적 주장을 해왔다는 점을 지적했다.

"장제원, 컷오프 시켜버리고 싶지만..."

천 후보는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사태도 보면, 수도권과 격전지 민심을 고려한다면 정확하고 빠른 판단해야 했다. 특히 당 지도부가 우왕좌왕, 우물쭈물하면 수도권과 호남권의 우리 당 인재는 피가 마른다"며 "당 지도부라면 내가 수도권에서 뛴다는 마음으로 적시에 올바르게 민심에 부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수도권, 영남권 출신, 비례대표 같은 경우 수도권이나 호남권에서 고생하는 사람들 마음도 모르고, 본인들은 사고 치고도 '꿀 지역구'에서 당선되는 악순환이 지속돼 왔다"고 꼬집었다.

천 후보가 밝힌 명단엔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 이를 두고 천 후보는 "마음 같아선 컷오프 시켜버리고 싶다. 하지만 시스템적으로 명분 있게 공천해야 한다"며 "장제원 의원은 나경원 전 의원을 집단 린치하고 핍박하는 데 최선봉에 섰었다. 장제원 의원이 동작을(나경원 전 의원의 지역구)에 나가서 유권자에게 심판을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다음은 천 후보가 밝힌, 내년도 총선에서 수도권과 호남에 출마해야 하는 당내 인사의 명단이다.

(1) 당대표(비대위원장)
-정진석(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2) 원내대표
-권성동(강원 강릉시)
-김기현(울산 남구을)
-주호영(대구 수성구갑)

(3) 최고위원(비대위원)
-김미애(부산 해운대구을)
-김상훈(대구 서구)
-배현진(서울 송파구을. 수도권 출신 제외)
-성일종(충남 서산시태안군)
-엄태영(충북 제천시단양군)
-전주혜(비례대표)
-정점식(경남 통영시고성군)
-조수진(비례대표)

(4) 정책위의장
-김도읍(부산 북구강서구을)
-성일종(충남 서산시태안군)
-유의동(경기 평택시을. 수도권 출신 제외)
-이종배(충북 충주시)

(5) 사무총장
-권성동(강원 강릉시)
-권영세(서울 용산구. 수도권 출신 제외)
-김석기(경북 경주시)
-한기호(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을)

(6) 전략기획부총장
-성일종(충남 서산시태안군)
-윤한횽(경남 창원시마산회원구)
-이양수(강원 속초시인제군고성군양양군)
-이철규(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

(7) 조직부총장
-강대식(대구 동구을)
-김석기(경북 경주시)
-박성민(울산 중구)
-엄태영(충북 제천시단양군)

(8) 홍보본부장
-이양수(강원 속초시인제군고성군양양군)

(9) 대변인
-김형동(경북 안동시예천군)
-박정하(강원 원주시갑)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수도권 출신 제외)
-양금희(대구 북구갑)
-허은아(비례대표)
-황보승희(부산 중구영도구)

(10) 원내수석부대표
-김성원(경기 동두천시연천군. 수도권 출신 제외)
-송언석(경북 김천시)
-추경호(대구 달성군)

태그:#천하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