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독도를 자신의 영토로 주장하는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하자 2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독도사수연합회 등 주최로 규탄 집회가 열리고 있다.
 독도를 자신의 영토로 주장하는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하자 2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독도사수연합회 등 주최로 규탄 집회가 열리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일본 시마네현이 올해도 '다케시마의 날' 기념 행사를 열어 논란이 됐다. 우리나라 영토인 독도를 자기들 마음대로 '다케시마'라고 지칭하며 기념식을 연 것이 벌써 11년째다. 

'다케시마의 날' 기념행사는 21일 시마네현민회관 홀에서 오후 1시30분 정각에 시작됐다. 이 자리에는 기시다 후미오 내각의 나카노 히데유키(中野 英幸) 정무관과 국회의원 6명 등 2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케시마의 날'에 일본 정부는 차관의 정무관을 늘 파견해 왔다. 표면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사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일본 정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보는 것이 무리는 아니다(관련 기사: 일본 정부까지 개입한 '다케시마의 날'... "우리도 적극 나서야" https://omn.kr/22tv3 ).

참가자들은 "다케시마는 시마네현 오키(隠岐)제도의 도정에 속하는 일본 고유 영토"라며 '다케시마 영토권의 조기 확립을 요구하는 특별결의'를 발표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도 시마네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의 날'에 맞춰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억지 주장을 반복했다.

일본 정부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22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계속해서 일본의 영토, 영해, 영공을 지켜낸다는 결의 아래 의연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본의 시마네현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해 2006년부터 매년 2월 22일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한편, 한국 외교부는 22일 임수석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아울러 "강력히 항의하며, 동 행사를 즉각 폐지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폐지를 촉구했다. 외교부는 또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불러 엄중 항의하기도 했다.

전국 곳곳서... 주한 일본대사관 앞, 종일 규탄 항의 이어져

관련 행사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항의도 잇따랐다. 서울에서는 흥사단독도수호본부가 21일 오전 10시 30분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거듭된 독도 야욕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당일 집회에는 흥사단독도수호본부와 한국독도연구원, 바다사랑실천운동시민연합, 한민족 독도사관, 영토문화관 독도, 독도연구포럼, 독도평화33, 독도사수연합회등이 함께 참여했다.

이용민 흥사단독도수호본부 상임대표는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역사적 사료는 물론 국제법상으로도 사실로 밝혀진 일인데도 일본은 억지를 부리며 독도에 대한 야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집회에 참가한 정태상 독도연구포럼 대표는 일본어로 독도 야욕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천숙녀 한민족 독도사관 대표는 독도 사랑에 대한 시를 발표했고 이부균 한국독도연구원 이사장과 안재영 영토문학관 독도 관장, 홍성훈 한국문인협회 아동문학과협회 회장순으로 규탄 발언을 이어 나갔다.

이들은 ▲ 다케시마의 날과 왜곡된 독도 역사교과서 즉각 폐기 ▲ 도쿄 한복판의 '영토·주권 전시관' 즉각 폐쇄 ▲ 독도 영유권 교육 의무화 학습지도 요령 개정안 즉각 폐기 ▲ 독도영해 순시선 항해 즉각 중지를 요구했다.

흥사단독도수호본부의 집회 이후 같은 장소에서 대한민국독도협회의 집회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는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철폐촉구 선언문'이 발표됐다.
 
대한민국독도협회가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철폐촉구 선언문’을 발표하고 일본의 독도 야욕을 규탄했다.
 대한민국독도협회가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철폐촉구 선언문’을 발표하고 일본의 독도 야욕을 규탄했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청소년 대표로 참석한 이주원 광운인공지능고 총학생회장은 '일본 학생에 고함'이라는 선언문을 통해, 독도가 대한민국 고유 영토임을 강조하고 일본 청소년들에게 거짓 역사을 가르치는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활빈단과 독도향우회 회원들도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독도침탈 규탄대회를 열고 '다케시마의 날' 조례 철회 촉구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를 촉구했다.

독도수호연합회도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다케시마의 날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일본을 향해 독도 야욕을 버릴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의 규탄집회가 이어지는 일본대사관에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반일은 정신병'이라며 고성을 지르며 집회를 방해하기도 했다.

이들은 "위안부로 끌려간 것을 너희가 (직접) 봤냐. 거짓말 하지 말라"며 욕설과 고함을 계속 질러대 주변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일본대사관에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반일은 정신병'이라며 고성을 지르며 집회를 방해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일본대사관에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반일은 정신병'이라며 고성을 지르며 집회를 방해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전국에서 규탄 집회가 이어졌다. 경북 울릉군 도동항 소공원에서는 울릉군청,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 독도재단이 주관한 다케시마의 날 규탄대회가 열렸다. 울릉군수와 군민들은 일본이 정한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다케시마의 날' 조례 철회를 촉구하고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왜곡 명기한 초·중·고 교과서 및 학습지도요령해설서 폐지 등을 촉구했다.

경기 의왕시 현충탑에서는 사단법인 영토지킴이 독도사랑회 회원들이 모여 다케시마의 날 폐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부산에서도 항의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부신지역 독도 사수연합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부산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일본의 독도 야욕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한국NGO신문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다케시마의 날, #독도, #일본대사관, #시마네현, #흥사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