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8월 1일자 임용을 앞두고 갑자기 10월까지도 출근을 하지 못했던 고양시청소년재단(아래 청소년재단) 통합 채용 과정 합격자 24명이 올해 1월초가 돼서야 임용식을 진행했다(관련 기사 : 합격자 2개월째 방치...고양시청소년재단에 무슨 일이 https://omn.kr/2112d). 

고양시는 통합 채용이라는 절차를 거쳐 지난해 5월 2일 청소년재단 채용 공고를 내고 7월 19일 합격자 24명을 발표, 8월 1일자 임용을 준비하다가 돌연 7월 22일 채용을 잠정 연기했다. 고양시는 당시 '행정안전부가 새정부 지방 공공혁신방안을 들어 지방 공공기관까지 혁신하라고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라고 설명했었다.

하지만 당시에도 의혹은 일었다. 청소년재단 합격자 발표는 7월 19일이었고, 행안부 공문이 고양시로 내려온 것은 7월 말이었다고 고양시 관계자가 밝혔기 때문이다. 

이렇듯 임용 대기의 원인에 대해 여전히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다. 행안부의 '새정부 지방 공공혁신방안' 때문이 아니라, 현 이동환 고양시장(국민의힘)이 전임 시장(민주당) 때 임용된 청소년재단 대표이사를 물러나게 하기 위해 임용을 늦췄다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지난 1월 초 사표를 제출했다는 박윤희 고양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2월 말까지 임기 수행)는 14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행안부에서 지방정부 혁신안을 제출하라는 공문이 고양시로 도착한 것은 작년 9월 이후"라며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고양시청소년재단 박윤희 대표는 “고양시에 6차례나 혁신안을 제출했지만 재단 합격자 24명의 출근을 승인해주지 않았다. 내가 사표를 던지자 이후 1월부터 청소년재단 24명이 임용됐다”고 설명했다.
 고양시청소년재단 박윤희 대표는 “고양시에 6차례나 혁신안을 제출했지만 재단 합격자 24명의 출근을 승인해주지 않았다. 내가 사표를 던지자 이후 1월부터 청소년재단 24명이 임용됐다”고 설명했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고양시 산하에는 문화재단과 청소년재단, 킨텍스 등을 포함해 6개 산하기관이 존재한다. 고양시는 지난해 8월 3일, 이중 문화재단과 청소년재단 합격자를 제외한 다른 기관 합격자들은 모두 출근시켰다. 

이에 대해 박 대표이사는 "고양시에 6차례나 혁신안을 제출했다. 그래도 24명의 합격자들을 출근 승인해주지 않았다. 그러다 고양시 산하의 문화재단 대표가 사직한 뒤 문화재단 합격자들의 출근을 승인해 주는 걸 보면서 결국 '혁신안이 목적이 아니라 대표 사직이 목적이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나도 '청소년재단 정상화를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사표를 던져야 합격자들도 출근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한 끝에 사의를 표명했고, 이후 1월부터 청소년재단 합격자 24명이 임용됐다"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일각에서는 '현 국민의힘 소속 고양시장이 전임 민주당 소속 시장 시절 중용된 고양시 공공기관 대표들을 물러나도록 하기 위해 그런 것 아니겠느냐'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 "대표이사 내보내려고 혁신안 반려? 큰 오해"

이에 대한 고양시의 공식 입장은 무엇일까. 기자는 고양시청 비서실을 통해 몇 차례 이에 대해 문의했지만 "비서실장이 업무상 너무 바쁘다"는 사유로 반론 또는 설명을 들을 수 없었다.

다만, 고양시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 사견임을 전제로 "새로운 시장님이 오셔서 딱히 청소년재단에만 혁신안을 내라고 한 것도 아니었고, 시청뿐만 아니라 모든 산하기관에 방만한 경영을 정비하고 혁신운영안을 제출토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혁신적인 방안을 마련하려면 몇 차례를 계속 숙고하고 수정하게 되는 것인데, 이를 6차례 수정했다고 해서 대표이사를 내보내려고 계속 반려했다고 하는 것은 큰 오해 같다"는 입장을 보였다. 
 
고양시청소년재단 혁신안에 따라 일산동구 백석동 백마역에 위치한  청소년이용공간 플랜B는 올해부터 폐쇄된다.
 고양시청소년재단 혁신안에 따라 일산동구 백석동 백마역에 위치한 청소년이용공간 플랜B는 올해부터 폐쇄된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한편, 재단의 주요 혁신안을 보면 ▲ 정규직 18명 감축 (106명→88명) ▲ 조직구조 통폐합 및 축소 (14개 조직→8개 조직) ▲ 청소년이용공간 1개소 폐쇄 및 3개소 사업 축소 ▲ 사업 통폐합 및 축소 (287개 프로그램 → 200개 프로그램) ▲ 유료 프로그램 운영 재단 수익 25.8% 증대 ▲ 조직 슬림화, 운영시간 조정 ▲ 수련시설 직원 순환 유연근무제 ▲ 시설 내 민간업체 추진 ▲ 청소년재단 영재교육 추가로 요약할 수 있다.

고양시 아동청소년과의 관계자는 이 혁신안과 관련, "정규직 18명 감축은 청소년재단이 그렇게 하겠다고 한 것이지 시청에서 그 사람들을 자른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른 내용들도 재단이 스스로 그렇게 하겠다고 한 것이지, 고양시가 강요한 적이 없다는 것.

반면 익명을 요구한 청소년재단의 한 관계자는 "올해 예산을 무조건 10% 정도 줄이라고 하니 안 그래도 사업비가 적은데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이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심지어 청소년들에게 동아리실을 대관할 때 돈을 받으라고 한다"라고 주장했다. 

박 대표이사는 이 외에도 "지난 5개월 동안 청소년재단 이사회를 열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고양시장이 결재도 하지 않아 일산 서구 청소년수련관 강사료 연체, 토당청소년수련관 전기요금 및 도시가스비 연체, 강사료 연체 등이 발생했었다"고 주장했다. 

고양시의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재단 운영에 논란과 잡음이 계속 일면서 청소년사업 축소와 청소년 서비스 질 하락이 예상되는 등, 고양시 청소년 정책에 빨간 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높아져 가는 상황이다.

태그:#고양시청소년재단, #고양시청, #청소년재단 혁신안, #청소년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