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추가 미사일 도발에 한미동맹을 넘어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을 강조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9일 새벽 북한의 미사일 2발 발사를 두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한미동맹은 물론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한미동맹을 기본 축으로 하는 '글로벌 중추 외교'를 추구하고 있다. '중추 국가'란 우리가 이행해야 할 책임을 철저하게 지켜가면서 국제사회에서 우리가 맡은 역할을 다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본을 포함한 여러 나라와의 협력은 '책무'라고 언급했다. 김 수석은 "지난 10월 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전화 통화처럼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연대는 윤 대통령이 기꺼이 이행하고자 하는 책무"라며 "'우리뿐 아니라 일본 등 역내 국가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반도의 안보는 곧 동북아의 안보이며 나아가 전 세계 평화와 안전에 직결된다'는 인식을 국군통수권자인 윤 대통령은 확고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정부의 국정기조가 '응전'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수석은 "자유와 연대, 그리고 이를 위한 책임 있는 조치는 최근 북한 도발에 응전하는 대한민국의 역할과 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라는 분명한 국정 기조와 외교 노선 아래 우리가 책임감을 갖고 북한 문제를 선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 걸림돌은 북한의 핵"

윤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을 언급하며 북한에 핵무장 해제를 다시 한번 요구하기도 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15일 광복절 기념사에서 북한이 비핵화로 방향을 튼다면 단계별로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며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의 최대 걸림돌은 다름 아닌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기본권이 충족되어야 할 북한의 현재, 경제적으로 성장해야 할 북한의 미래, 이 모두 핵 개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없는 건 불문가지"라면서 "북한의 미래는 결국 북한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했다.

태그:#윤석열, #김은혜, #한미일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