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수정 : 9월 19일 오후 2시 58분]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18일(아래 현지시각) 찰스 3세 영국 국왕을 만나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 평생 헌신한 여왕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이 이 슬픔을 함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찰스 3세 국왕은 "먼 곳에서 와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3시 40분경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 영국 측 피오나 넬름스 국왕특별대표와 정홍근 주영국 대사대리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짧게 인사를 나눈 후 곧바로 찰스 3세 국왕이 런던 버킹엄궁에서 주재하는 리셉션 장소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은 검은 정장에 검은 넥타이 차림이었고, 김 여사도 검은 원피스에 검정 망토를 두른 복장이었다. 리셉션은 오후 6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됐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힐튼 온 파크레인 호텔 내 프레스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찰스 3세 국왕과의 대화 내용을 전하고 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힐튼 온 파크레인 호텔 내 프레스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찰스 3세 국왕과의 대화 내용을 전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10시 15분께 런던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에게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했다. 그리고 위로의 말씀도 함께 전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김 수석은 "많은 분들께서 기억하셨던 것처럼 자유와 평화를 위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한평생을 기억하고 계실 거다"라며 "윤석열 대통령 또한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서 평생 헌신하신 여왕님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얘기하고 '대한민국 국민들 또한 이 슬픔을 함께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수석은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즉위에 대한 축하 인사도 전해졌는데, 찰스 3세 국왕은 윤 대통령 부부에게 그 먼 곳에서 이곳까지 와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말을 했다"면서 "아마 일정을 변경하고 조문을 하기로 결정했던 것 또한 사전에 알고 계셨던 듯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찰스 3세 국왕은 함께 있는 영국 왕실 가족을 소개했고, 윤 대통령 부부는 카밀라 왕비, 윌리엄 왕세자,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와 인사를 나눴다. 

이때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는 '한국을 가본 적이 없기 때문에 초대를 해주신다면 언젠가 한번 방문을 해보고 싶다'는 뜻을 밝혔고, 찰스 3세 국왕 또한 '1992년 한국을 오래전에 방문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갈 수 있는 기회가 허락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언제든지 환영한다"라고 화답했다고. 

김 수석은 "무엇보다 각별한 예우로 맞이해주신 찰스 3세 영국 국왕은 이번에 윤 대통령 부부의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과 의전적 예우를 갖추기 위해서 많은 배려를 해 줬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먼 길에서 오셨다는 점에 그 분께서 전해주신 마음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영국 측의 환대를 강조했다. 그리고는 김 수석은 "특히 찰스 국왕은 한국 국민들께서 엘리자베스 여왕에 대한 각별한 마음을 써주신 것, 그 고마움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리셉션에 참석한 전 세계 정상들과도 인사를 나눴다고 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눴고, 나루히토 일왕, 펠리페 2세 스페인 국왕 부부, 요르단 국왕 부부, 부르나이 국왕, 벨기에 국왕 부부, 덴마크 여왕 등과도 만났다. 

끝으로 김 수석은 "왕실의 상당수 많은 분들이 오늘 이 조문에 함께 했다"면서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또한 윤 대통령에게 각별한 인사를 전했다"고 추가 설명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애초 한국전 영국군 참전기념비에 헌화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이 안치된 런던 웨스트민스터 홀 조문을 계획했으나, 현지 교통 통제로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일정을 소화하지 못했다. 대신 다음날(19일) 엘리자베스 2세의 국장 이후에  런던에서 한국전 참전용사에 대한 국민포장 수여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950년 한국전 당시 미국 다음으로 많은 젊은이들이 참전을 한 곳이다. 지원부대까지 포함하면 8만 명 넘는 분이 오셨고,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그분들의 젊음을 바쳤다"면서 "그런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서 희생했던 분들, 이분들에 대한 기리는 마음에서 오늘 헌화가 예정돼 있었지만 교통 사정상 여의치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런던 한국전 참전용사에 대한 국민포장 수여식은 내일 엘리자베스 국장 이후에 치러질 예정"이라며 "자유와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오래된 우방으로서 대한민국과 영국 간에 그같은 희생에 대한, 그리고 봉사에 대한 기리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윤석열, #김건희, #찰스 3세 국왕, #리셉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