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왼쪽에서 두 번째)이 정담회를 열고 플랫폼시티 보상 관련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왼쪽에서 두 번째)이 정담회를 열고 플랫폼시티 보상 관련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본격적인 보상 절차에 1들어간 경기 용인플랫폼시티와 관련해 쪼개기 투기가 극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에서는 토지 보상 감정평가 선정을 위한 동의서 작성에 주민 동의 없이 진행됐다는 주장도 나온다.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은 경기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에서 이루어질 계획으로 보상 대상은 토지 276만㎡(약 3400필지, 소유자 약 1600여 명), 지장물 약 3300건에 달한다. 지난 8월 중순부터 토지 및 지장물 손실보상 감정평가가 착수돼 오는 10월 초 완료될 예정이지만 보상 관련 민원이 지속해서 야기되는 상황이다.

최근 토지 보상 과정의 감정평가사 선정 진행과 관련해 한 주민은 "동의하지 않은데 동의한 것으로 돼 있는 걸 확인했다"라며 "신분증뿐 아니라 개인 정보가 누출된거 같은데 범죄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랫폼시티 토지보상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온 한 시민은 "토지 보상을 위해 사업 초기부터 조직적으로 쪼개기 작업이 이뤄졌으며, 최근 감정평가 과정에서도 일부에서 불법적 행위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토지 관련 정보를 살펴보면 쪼개기로 의심되는 사례가 다수 있다. 이는 암암리에 소문이 나온 부분"이라며 "관련 수사 요청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재영 의원(국민의힘, 용인)은 지난 9월 30일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GH) 용인보상부 및 용인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등과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보상 관련 현안 정담회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보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사업지역 주변 시세를 반영해 감정평가가 이루어지길 요청한다"고 밝혔으며, GH 용인보상부 담당자는 "보상대책위원회의 의견을 경청했고 관련 법률과 감정평가에 따라 손실보상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정담회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 관계자에게 "용인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와 소통을 통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태그:#플랫폼시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