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SNS 갈무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SNS 갈무리.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5일, 광주지역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이 성명을 내고 "지역 시민단체가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해 광주 복합쇼핑몰 사업이 또다시 좌초될 위험에 처했다"고 주장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거세게 비판했다.

앞선 4일, 권 원내대표는 본인의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에서 "올해 여러 기업이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순조롭게 진행될 줄 알았던 사업이 또다시 좌초될 위험에 처했다. 지역 시민단체가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역시 시민단체가 격렬하게 반대하고,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문재인, 이재명, 심상정 같은 정치인까지 합세하면서 좌절되었다"며 "민관협의체 요구는 5년 전과 같은 시민단체의 반대 투쟁을 반복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자치21은 5일자 성명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다시 한번 거짓 선동을 일삼으며, 성숙한 합의를 통해 복합쇼핑몰 문제를 풀어가려는 광주 공동체를 조롱하고 있다"며 "권 원내대표가 극렬하게 비난했던 지역소상인들조차 피해 최소화 방안, 상생방안을 전제로 복합쇼핑몰 유치를 받아들인 상황이기 때문에 권 원내대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근 지역에서 민관협의체 구성이 요구된 배경에 대해서는 "광주시가 민간사업자들 사이의 경쟁이 과열되고, 중립성 위반 논란에 휩싸이는 것을 꺼려 해 2, 3개 이상의 복합쇼핑몰 유치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는 말을 언론에 흘렸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하나도 버거운 상황에서 2, 3개 유치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는 말에는 불안감을 가질 만하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지난달 23일, 광주시 상인연합회, 광주아울렛상인회, 금호월드관리단 등 14개 중소상공인단체로 구성된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원회는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매출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과 지역 상권을 보호할 행정 가이드라인을 세워달라. 광주시에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참여자치21은 "이 같은 상황과 맥락을 깡그리 무시하고, 심지어 복합쇼핑몰 유치를 받아들이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성명서까지 낸 단체를, 무슨 근거로 민관협의체 요구를 이유로 복합쇼핑몰 유치에 반대한다고 선동하는가?"라고 되물었다.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문제는 지난 2월 16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에 의해 쟁점화됐다. 당시 윤 후보가 광주 송정매일시장에서 진행한 유세에서 "광주시민들은 복합쇼핑몰을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민주당이 반대해왔다. 시민들이 원하는데 정치인이 무슨 자격으로 쇼핑몰 입점을 막느냐"며 복합쇼핑몰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시민단체 "권성동 원내대표는 당장 사과하라"

참여자치21은 "광주 복합쇼핑몰은 민선 7기 때부터 꾸준히 논의됐다. 지역 공동체의 성숙한 합의를 통해 진행되고 있던 복합쇼핑몰을 쟁점화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면서도 마치 국가가 대단한 일을 할 것처럼 변죽을 울리며, 정치적으로 악용한 세력은 바로 국민의힘"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자치21은 성명을 마치며 "있는 사실까지 왜곡하며, 지역 공동체와 민간 기업 간의 성숙한 합의 과정을 통해 광주시의 발전에 부합하는 복합쇼핑몰 유치를 향해 가고 있는 지역사회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광주 시민의 명예를 훼손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당장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강기정 광주시장은 4일,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열심히 노력 중인 사업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대선 공약이자 지역 공약인 광주 복합쇼핑몰을 어떻게 지원할지, 제가 권 대표에게 요구한 9천억 원의 금액이 많다면 그럼 '어떤' 지원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대책을 내놓으면 된다"고 했다.

태그:#참여자치21, #권성동 원내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폭력에 대해 고민하며 광주의 오늘을 살아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주의 오월을 기억해주세요'를 운영하며, 이로 인해 2019년에 5·18언론상을 수상한 것을 인생에 다시 없을 영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