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방부가 경북 성주 사드기지 주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기로 하자 사드 반대 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방부가 경북 성주 사드기지 주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기로 하자 사드 반대 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 사드철회성주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경북 성주군에 배치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환경영향평가 조사에 착수했다.

국방부는 지난 19일 1차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진행하고 이후 자료 및 현장조사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6월 16일 성주군을 포함한 관련 기관에 평가협의회 구성을 위한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

성주군은 그동안 주민 위원을 추천하지 않다가 약 2달 만에 군민 가운데 1명을 위원으로 추천했다.

사드 기지 주변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환경영향평가는 평가협의회의 평가계획 확정에 이어 조사 이후 협의회 심의, 평가서 초안 작성, 의견수렴, 평가서 본안 작성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환경영향평가가 끝나면 현재 컨테이너 막사 등으로 이뤄진 기지 보강과 증축 공사가 가능해진다. 또 사드 체계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통상 환경영향평가는 1년 이상 걸리지만 국방부는 내년 상반기 안에 평가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사드철회성주대책위 "밀실 추진한 환경영향평가 협의회는 무효"

하지만 사드 반대 단체들은 "밀실에서 추진한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평가협의회 구성은 무효"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사드철회성주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지난 19일 주민들 몰래 첫 모임을 가졌다는 평가협의회의 주민대표 신원을 비밀로 하겠다고 한다"며 "주민대표가 비밀이면 주민의 뜻은 누가 수렴하는가"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평가협의회에 주민대표로 나선 이에게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그 과정에 거간꾼 노릇을 마다하지 않은 성주군에 대해서 엄중한 경고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성주군민의 눈을 피해 밀실에서 추진한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평가협의회는 무효"라며 "소성리 주민들과 대책위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적극적인 반대의 뜻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성주 사드, #환경영향평가, #국방부, #사드철회성주대책위, #성주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