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이종섭 국방부장관에게 "MZ세대 군 생활이 안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병영문화를 개선해달라"고 당부하면서 "병 봉급 200만 원 인상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2시간여 동안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이 장관의 국방부 업무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주문했다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장관은 대통령에게 한국형 3축체계 확충방안과 국방 인공지능 추진전략, 한미 연합훈련 강화 등 주요 과제의 이행방안을 중점 보고했다. 

강 대변인이 밝힌 윤 대통령 지시사항에 따르면, 우선 국방혁신4.0, 국방AI(인공지능)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각 군 사관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디지털 사이버 교육을 강화하고 전 장병에 디지털 사이버에 친숙해지도록 교육을 강화해달라"고 했으며, "장교와 장군 등 진급시 인사고과 평가에도 디지털 사이버 적응도를 크게 반영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해 "미사일 방어체계를 촘촘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한·미 동맹 강화에 발맞춰 실기동훈련을 정상화하는 등 연합훈련과 연습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이번 '을지 자유의 방패' 훈련 내실 있게 해달라"고도 했다. 정부는 이번 하반기부터 군사연습과 정부연습을 통합하고 명칭을 UFS(Ulchi Freedom Shield, 을지 자유의 방패)로 변경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을 수출주력산업으로 육성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고 지시했다. 

이종섭 "북한 핵 실험 준비 상황과 가능성, 한미가 함께 평가"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 장관, 윤 대통령, 김대기 비서실장.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 장관, 윤 대통령, 김대기 비서실장.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번 국방부 업무보고는 다른 부처와 마찬가지로 부처 관계자 등의 배석 없이 이종섭 장관의 단독 보고로 진행됐다. 대통령실에서 김대기 비서실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신인호 2차장이 배석했다.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업무보고가 끝난 후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북한의 (핵 실험) 준비 상황과 가능성 부분은 한미가 함께 평가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북한이 핵 실험을 언제쯤 할 것이냐는 한미 간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준비 상황을 평가했을 때 큰 틀에서는 핵실험 준비가 거의 돼 있다고 보고, 다만 언제 할 것인가 부분은 여러 고려요소가 있을 것"이라며 "항상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장관은 '북한이 미사일 섞어쏘기를 반복하는데 우리 3축 체계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방어가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미사일 방어체계 3축 체계에 대한 전략화 시기는 2026년~2027년까지 30년 이후에 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때부터 전력화된다는 것은 아니고 우리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기에 많은 부분은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답변했다. 

태그:#윤석열, #국방부 업무보고, #지시사항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