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영덕군에서 산불이 발생해 사흘째 번지자 소방당국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북 영덕군에서 산불이 발생해 사흘째 번지자 소방당국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 경북소방본부

관련사진보기

 
야간 진화대 방화선 구축…바람 잦아들면서 밤새 확산하진 않아

(영덕=연합뉴스) 손대성 김선형 기자 = 경북 영덕에서 난 대형산불 주불이 17일 오후에 꺼졌다.

산림당국은 헬기를 동원해 남은 불을 끄고 인력을 동원해 밑불이 되살아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 산림청장 "17일 오후 2시 30분 주불 진화"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날 영덕읍 축산종합지원센터에 마련된 산불진화현장지휘소에서 브리핑을 통해 "영덕 산불 주불을 오후 2시 30분에 진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는 15일 오전 4시께 영덕 지품면 삼화리 산에서 난 불이 당일 오후 5시께 진화됐다가 밤새 불씨가 되살아나면서 크게 번졌다.

16일 오전 2시 18분께 되살아난 불은 지품면과 인접한 영덕읍 화천리와 화수리 일대로 번져 17일까지 이어졌다.

산림당국은 16일 밤부터 17일 새벽 사이에 공중진화대, 산불특수진화대 등을 동원해 산불이 확산하지 않도록 방화선을 구축했다.

산림청과 경북도, 영덕군 등은 날이 밝자 헬기 40대와 인력 2천700여 명을 영덕읍 산불 현장에 투입했다.

산림당국은 최근 10년 이내에 단일 산불에 헬기 40대가 투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 인명 피해 없어…산림 피해 추가 조사 필요

산불에 따른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고 주택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인근 마을회관 등에서 뜬눈으로 밤을 새운 주민들도 귀가하고 있다.

앞서 산불이 확산하면서 16일 오후 11시 기준 10개 마을 주민 940명과 노인·장애인시설 입소자 55명 등 995명이 마을회관 등으로 분산 대피했다.

산불지역과 가까운 화수1리와 화수2리, 화천리 주민은 16일부터 17일 사이에 다른 지역 마을회관으로 대피해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다.

이번 불로 산불 영향을 받은 구역은 약 400㏊로 추정된다. 축구장 560개 해당하는 면적이다.

산림당국은 구역 내에 산불 피해가 나지 않은 지역이 있어 앞으로 조사를 통해 피해면적을 정확히 산출할 계획이다.

◇ 반사필름 전신주 날아가 발화 추정

영덕군은 이번 산불이 농업용 반사필름이 전신주에 날아가면서 불꽃이 일어나 발생한 것으로 본다.

군과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는 15일 오전 4시께 산불이 발생한 지품면 삼화리 농로 주변 전신주에서 불에 탄 농업용 반사필름을 발견했다.

산불방지기술협회는 여러 정황으로 미뤄 반사필름이 전신주 피뢰침 쪽에 걸려 불꽃이 일면서 발화했다는 1차 감식 결과를 내놓았다.

현재까지 다른 인위적인 요인이 확인되지 않아 반사필름에 의한 발화가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꼽힌다.

앞으로 전문 감식반은 진화가 마무리된 이후에 채증 자료를 토대로 추가 조사를 벌여 결론을 내놓을 방침이다.

군은 정확한 원인이 나올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

◇ 뒷불 정리 주력…복구 계획 수립

산림당국은 야간 불씨 탐지를 위해 산림청 헬기 12대와 열화상 드론 2대를 현장 배치해 산불이 재발화하지 않도록 남은 불·뒷불정리에 빈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여름 우기를 고려해 신속하게 산림복구, 복원 계획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시·군 임차헬기와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공무원과 소방대원들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인명피해 없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어렵게 진화를 완료한 만큼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잔불정리와 뒷불감시를 철저히 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영덕, #산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