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필동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필동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2015년 일본군 '위안부' 관련 합의(한일합의)가 피해자 중심 원칙을 지키지 않아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16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에 따르면 이 단체가 지난달 25일 대선 후보 6명에게 보낸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 정책질의서'에 두 후보가 이같이 답했다. 후보들은 한일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가 위로금 명목으로 출연한 10억엔(약 103억원)도 반환하겠다고 했다.

이번 정책 질의에 이, 심 후보를 비롯한 기본소득당 오준호 후보, 진보당 김재연 후보는 답변서를 보냈으나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답변을 거부했다고 단체는 전했다.

답변한 네 후보 모두 '한일합의'를 넘어서는 국가 간 합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체계적 진상규명에도 모두 강한 의지를 보였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에서는 차이를 나타냈다고 네트워크는 전했다.

이 후보는 국제적 위상을 갖춘 '아시아여성인권평화재단'(가칭)을 세워 관련 연구와 교육을 시행하겠다고 했고, 심 후보는 "'전시인권평화재단'을 설치해 일본군 성노예와 강제동원 등 전시를 빌미로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훼손한 국가범죄의 실상을 제대로 교육하겠다"고 답했다.

보수단체의 맞불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요시위' 보장을 위한 행정 법규 제정 의사에 이 후보는 "행정권 개입이 가져올 부정적 효과를 고려해 신중할 필요성을 제기하면서도 피해자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했고 다른 세 후보는 원칙적으로 찬성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머셋팰리스 앞 인도에서 열린 제1천531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네트워크의 질의서에 답변하지 않은 윤석열, 안철수 후보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성명에서 "특히 한 후보 측은 여러 차례 연락하고 기한까지 연장해줬지만 끝내 일언반구조차 없었다"며 "피해자를 위하는 척 손잡고 행사장에 얼굴 내밀기 바쁘지만, 한편으로는 여가부 폐지를 외치고 구조적 성차별을 부인하는 자들 대부분이 모여있는 집단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해결 방해 세력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을 요청한 것 자체가 애초에 무리였다"며 "이들이 '2015 한일합의'의 주역임을 다시 상기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대선후보들에게 "더 너른 관점으로 더 진지하게 역사를 직시하고 진실과 정의 추구에 앞장서 주시기를, 피해자들이 간절히 염원했던 가해자의 책임 인정과 진정 어린 사죄를 위해 애써주시기를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