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은 15일 충남·강원지역 유세차량에서 각각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발생, 2명이 숨지고 1명이 위중한 상태라고 밝혔다. 최진석 상임선대위원장과 이태규 총괄본부장은 이날밤 긴급브리핑을 열고 '사태 수습을 위해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한다'고 알렸다.
 국민의당은 15일 충남·강원지역 유세차량에서 각각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발생, 2명이 숨지고 1명이 위중한 상태라고 밝혔다. 최진석 상임선대위원장과 이태규 총괄본부장은 이날밤 긴급브리핑을 열고 "사태 수습을 위해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한다"고 알렸다.
ⓒ YTN 중계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유세 버스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 2명이 숨지고 1명이 위중한 상태에 빠졌다. 국민의당은 모든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사태 수습에 나서기로 했다.

최진석 국민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15일 오후 9시께 서울시 영등포구 국민의당 캠프 대회의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현재 유세차량 관련 사고로 두 분이 사망하고, 한 분이 병원에 입원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는 "돌아가신 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러운 마음과 함께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응급실에 계신 다른 한 분도 꼭 쾌차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밀폐 공간에서 발전기 돌리다 사고난 듯... "선거운동 중단"

"두 분이 돌아가시고, 한 분이 지금 응급실에 입원해 계시다. 돌아가신 두 분 중 한 분은 유세차량 기사이고, 다른 한 분은 국민의당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이다. 응급실에 입원해 계신 분은 강원지역 유세차량을 운전하는 차량 기사다. 

우리는 코로나시대에 맞는 유세차 운영 방안 중 하나로 45인승 버스에 후보 로고송이나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LED 전광판을 장착한 유세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업체는 버스에서 발전기를 통해 LED를 틀게 되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문을 열고 운전·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고가 난 유세버스는 정차 중 LED를 틀고 추위 때문에 문을 열지 않은 상태로 있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더 자세한 조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현재 안철수 후보는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사망자가 계신 천안 지역 병원으로 이동 중이다. 현재 선대위는 후보를 포함한 모든 선거운동원의 선거운동을 전면중단하고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은 현재 응급실에 입원 중인 환자의 경우 "맥박은 있는데 의식은 없는 상태로 파악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선거운동 중단 기간은 "후보께서도 (사망자들이 안치된) 천안 병원 쪽에 계시기 때문에 (저도) 가서 현지에서 후보와 여러 가지를 상의해서 판단해봐야 한다"며 "당장 내일 일정은 전면 중단하기로 그렇게 선대위원장께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식선거운동 첫날부터 선거운동 전면 중단이 부담스럽지 않냐'는 취재진 질문에 최진석 위원장은 "부담이 큰 일인데, 선거운동의 부담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지금은 돌아가신 분과 입원해계신 분들을 애도하고 쾌유를 기원하는 것이 가장 큰 일"이라며 "지금은 (선거운동 전면 중단이) 당에 부담이 되는 것을 크게 생각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이재명·정의당·국민의힘 애도... "경쟁 속에도 안전 중요"

비보를 접한 다른 정당들도 애도를 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날 오후 트위터 계정에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보낸다. 또 다른 희생이 없도록 모든 분들이 안전을 최우선하면 좋겠다"고 했다. 조승래 당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으로 "안타까운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과 안철수 후보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동영 정의당 선대본 수석대변인 또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 "충격과 실의에 빠져 있을 유가족을 비롯한 국민의당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했다. 그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두의 안전"이라며 "모든 정당과 대선후보들이 선거운동원의 안전은 물론 시민들의 안전이 지켜질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당 관계자들에게 안전에 대해 철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전달했으며, 선거 차량·장비 등에 대한 긴급 점검 등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치료 중이신 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면서 "유가족과 안철수 후보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태그:#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선거운동 중단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