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발언을 두고 연일 총공세다. 이들은 11일에도 윤 후보를 "한국 민주주의의 성취를 부정하는 언동", "보복의 정치를 예고하는 검찰 쿠데타 주역"이라며 맹비난했다.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선거 때가 되면 너도 나도 변화를 말하나, 과거는 부정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1987년 직선제 이후 35년 역사만 봐도 경제성장도, 복지도, 민주당 정부가 더 잘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은 민주당 정부에서만 열렸고, 한반도 평화도 민주당 정부 시기에 개선됐다"며 "한국은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로 국제적 공인을 받았다"고 추켜세웠다. 

이 위원장은 그런데 "한국 민주주의의 이런 위대한 성취를 야당 대선 후보가 부정하는 듯한 언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주의 발전은 법치주의에서도 이뤄져야 한다. 난폭한 검찰주의로는 법치주의의 발전을 이룰 수가 없다"며 "우리는 완전한 법치주의, 선진법치주의를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민주당 스스로를 쇄신할 것이지만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 역사를 훼손하진 않을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양대 정당의 '과거'도 봐달라고 호소했다.

"적폐는 윤석열 자신... 주술에 의존하는 후보, 나라 못 이끌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 참석하는 모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 참석하는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송영길 대표는 '적폐는 바로 윤석열 후보 자신'이라며 더욱 날을 세웠다. 그는 "지금 윤 후보 본인과 부인, 장모의 여러 가지 적폐가 쌓이고 쌓이고 있다"며 배우자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이 불거졌던 시기에는 거래를 하지 않았다던 해명과 달리 비공개 계좌로 50억 원 넘게 거래했다는 보도를 거론했다. 이어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 적폐를 말할 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적폐, 본인 부인과 장모 문제에 대한 수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또 "병역면제 의혹도 쏟아지고 있다. 1982년 부동시로 면제 처분을 받았는데 1994년과 2003년 두 차례 검사 임용 때는 정상판정을 받았다. 이런 황당한 경우가 어디 있나"라며 "윤 후보님, 이게 뭡니까"라고 비난했다. 송 대표는 "선제 타격 운운하고 국가 안보 그렇게 떠들고, 본인은 군대도 안 갔다왔다"며 "부동시로 안 갔다오는 건 참 특이한 케이스인데, 당구 500치고 골프 잘 친다는데, 그런 부동시로 어떻게 운동을 잘할 수 있나"라고 덧붙였다.

최강욱 공동선대위원장은 "국민·임명권자를 배신한 것으로 정치를 시작한 윤석열 후보가 당선이 되기도 전에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운운하는 보복의 정치를 예고하며 검찰쿠데타의 주역다운 면모를 보였다"고 혹평했다. 또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수사권을 이용해 보복행위를 공언하는 자칭 깡패들이 쌓아둔 적폐가 민주공화국의 미래를 더럽히는 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제를 모르고 정책 이해 없이 주술에 의존하는 대통령이 나라를 이끌 수는 없다"고 했다.

서난이 다이너마이트청년선대위원장은 윤 후보의 '고등학교를 나누자'는 발언도 재차 언급했다(관련 기사: 이미 있는데... 윤석열 "학교 나누자, 예고, 과학고, 기술고"). 그는 "최근 윤 후보에게 새로운 별명이 생겼다. 바로 '냉동인간'"이라며 "지난번엔 청년 구직활동을 위한 일자리앱이 필요하다고 발언하더니 이번에는 그보다 30년쯤 더 과거로 다녀온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시대에 뒤쳐지는 황당한 소리 그만하시라"며 "제발 인터넷 검색이라도 하고 발언하시라. 정말 낯부끄럽다"고 일갈했다.

[관련 기사] 
윤석열, 문 대통령을 대선판으로 끌어들이다 http://omn.kr/1xahu
문 대통령의 분노, 윤석열 직접 겨냥 "사과 요구한다" http://omn.kr/1xa5t

태그:#윤석열, #정치보복, #적폐수사, #민주당, #대선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