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자녀에게 '특혜 임대'했다는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월세 내역도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지난 2018년 감사원장 취임 후, 부인의 명의로 되어 있는 서울 목동 소재의 아파트를 시세보다 최소 5억 원 이상 싸게 '반전세' 형태로 딸에게 빌려줬다. <경향신문>이 19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보증금 1억2000만 원에 월세 100만 원 수준으로, 당시 전세 시세는 6억~8억 원 정도였다. '다운 계약'을 통한 '편법 증여' 의혹이 제기되자, 여권도 연일 공세를 펴고 있다.

최 전 감사원장은 20일 낮,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 앞에 섰다. 기자들로부터 월세 내역 공개 여부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공개 못할 이유가 없다"라고 답했다. 다만 "이미 누차 설명을 드렸지만, 내가 갑자기 감사원장 공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가지고 들어갈 수 없는 가구들이 많이 남아 있었다"라며 "그래서 마침 둘째 아이가 조그만 아파트에서 전세를 살고 있어서 기왕이면 '임시로 두느니 딸이 들어와서 살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아이가 그 전에 가지고 있던 전세 보증금을 그대로 저희가 받았다"라며 "그리고 나서도 저희 집 규모를 봤을 때 사실은 방 전체를 빌려준 것도 아니다. 제가 쓰던 방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래도 증여세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그 당시에는 적절한 가격으로 생각했던 월세를 매월 받아 반전세 형태로 했던 것"이라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나중에 가서 문제가 있다고 하면 해결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회의사당 앞 잔디광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은, 국회 방호과 직원들이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만류해 더 이상 이어지지 못하고 종료됐다.

이소영 "월세 환산해도 2억2000만 원... 재산신고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이날 최 전 원장의 해명은, 기존 대답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정도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경기 의왕·과천) 역시 전날인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세청에 따르면 증여대상 월세환산액은 '보증금+월세×100'으로 정해진다"라며 "이에 의하면 월세 100만 원은 보증금 1억 원인 셈으로 결국 자녀에 대한 아파트 임대 보증금은 2억2000만 원"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초 문제를 지적했던 언론이 밝힌 전세계약 당시인 2018년 전세 시세 6~8억 원에 한참 못미치는 금액"이라며, 반전세임을 고려하더라도 당시 시세보다 훨씬 싸다는 비판이었다.

또한 최 전 감사원장의 재산 신고 내역에 따르면, 감사원장에 임명됐을 당시에 비해 퇴직 직전 오히려 재산이 감소했다. 그런데 그가 보유하고 있던 아파트는 오히려 가격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자신의 자녀에게 '4억 원'을 대여한 데 따른 것인데, 이를 두고 이 의원은 "자녀 증여세 납부 사실을 명확히 밝히라"라고 촉구했다. "최 전 원장이 자녀에게 대여한 4억 원의 대여금 이자 및 아파트 임대 월세 수입이 공직자 재산신고 내용상 명확하지 않다"라는 요지였다.

그는 "재산신고가 누락됐거나 자녀로부터 받은 월세나 이자 수입이 애초에 없는 것일 수 있다"라며 "자녀에 대한 대여금 이자 및 월세 수입의 증빙, 이와 관련한 증여세 납부 사실을 명확히 밝혀 검증에 임하길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태그:#최재형, #감사원장, #국민의힘,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