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10일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제2함대사령부에 방문하여 황정오 사령관(해군 소장)과 함께 ?제2연평해전 전적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헌화참배를 하고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10일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제2함대사령부에 방문하여 황정오 사령관(해군 소장)과 함께 ?제2연평해전 전적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헌화참배를 하고있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는 10일 오후 3시, 제2연평해전의 영웅인 고 윤영하 소령의 흉상이 있는 인천 연수구의 송도고등학교에서 추모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26일 '서해수호의 날'을 앞두고 진행되는 이번 추모 행사에는 황기철 보훈처장, 유가족, 인천해역방어사령관, 교장 및 학생 등 30여 명이 참석한다.

추모 행사는 송도고의 고 윤영하 소령의 흉상 앞에서 국민의례, 헌화 및 묵념, 추모사,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및 위문품 전달, 후배 학생의 편지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고 윤영하 소령 흉상
 고 윤영하 소령 흉상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보훈처는 "행사장에 송도고등학교 '해군주니어 ROTC' 학생들도 함께 참여하여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호국의 의지도 다진다"면서 "'해군주니어 ROTC'은 지난 2015년 윤영하 소령 13주기 추모식을 계기로 전국 최초로 창단되었으며, 그동안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행사 및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봉송 행사 등 다양한 보훈관련 행사에도 참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 윤영하 소령은 해군사관학교 18기인 아버지의 뒤를 이어 50기로 임관했다. 고속정 참수리-357호 정장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수호하다, 한‧일 월드컵 3‧4위전을 앞둔 2002년 6월 29일 오전 10시경 북방한계선을 침범한 북한 경비정의 기습공격에 맞서 치열한 교전을 벌이다 전사했다.
 
고 윤영하 소령
 고 윤영하 소령
ⓒ 국가보훈처 제공

관련사진보기

 
제2연평해전으로 명명된 이 전투에서 윤영하 소령을 비롯하여 승조원 6명이 전사했고, 19명이 부상을 당했다.

보훈처는 "공교롭게도 윤 소령이 전사한 6월 29일은 32년 전인 1970년 같은 날인(6월 29일)에 해군 제12해상경비사 소속 경비정 정장이던 부친 윤두호씨가 인천 남방 영흥도에 침투한 4톤급 북한 무장간첩선을 격퇴한 날이기도 하다"면서 "정부에서는 대를 이어 나라에 충성한 두 부자의 공훈을 기려 아버지는 인헌무공훈장을 수여 받았고, 아들은 충무무공훈장이 추서되었다"고 밝혔다.

황기철 보훈처장은 이날 추모 행사 자리에서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전달하면서,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한편 보훈처는 국가유공자의 자긍심 고취와 사회적 예우 분위기 확산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사업은 올해부터 대상을 유족까지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서해수호의 날을 앞두고 서해수호 55용사 유족을 시작으로 올해부터 내년까지 전몰·순직군경 등 유족 총 22만 2천여 명에게 명패를 달아드릴 예정이다.

황기철 보훈처장은 10일 오전에 충남 부여에 있는 천안함 전사자 고 민평기 상사의 모친(윤청자) 자택을 찾아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부착하고, 오후에는 인천 부평구에 있는 천안함 참전장병 신은총 하사의 자택을 방문하여 위로와 감사의 뜻을 전한다.
 

태그:#서해수호의 날, #연평해전, #고 윤영하 소령,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